전체 기자
닫기
김창경

ckkim@etomato.com@etomato.com

<매트릭스>의 각성한 네오처럼, 세상 모든 것을 재테크 기호로 풀어 전하겠습니다....
(스팩 재테크)은행이자 2~3배 거뜬한 스팩 ‘널렸다’

상장 3년차 관심권…기관보다 한발 먼저 매수하라

2018-02-21 08:00

조회수 : 15,62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창경 재테크전문기자] 2017년 3월 골든브릿지제2호스팩을 평균 1983원에 분할매수한 A씨는 이 스팩이 청산되면서 올해 1월30일 주당 약 2088원의 청산금을 돌려받았다. 10여개월 투자로 5.32% 수익률을 올린 것. A씨의 친구 B씨는 지난해 9월에야 이런 투자법이 있다는 얘기를 전해 듣고 뒤늦게 매수에 동참했다. 평균 2023원에 매수해 올린 수익률은 3.24%, 그러나 B씨의 투자기간은 4~5개월에 불과해 연환산 수익률은 8.64%에 달했다. 더구나 그는 장기주택마련증권계좌로 투자해 차익에 붙는 세금도 내지 않았다.
 
정해진 기한 내 비상장회사와의 합병에 실패해 청산되는 ‘스팩(SPAC)’이 속출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잘 활용하면 은행이자의 2~3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20일 뉴스토마토의 분석 결과, 2015년에 상장된 스팩 중에서 합병에 성공하지 못해 상장폐지되는 대부분의 스팩에서 은행 예금이자를 넘는 차익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투자자의 계좌에 주식 청산금이 입금될 때까지 남은 기간이 6개월 미만인 종목도 적지 않다. 연리로 환산할 경우 은행이자 2배가 넘는 수익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스팩, 청산돼도 투자자는 수익 생겨
 
한국거래소는 20일 상장예비심사청구서 미제출을 사유로 교보5호스팩을 관리종목에 지정했다. 하루 전 19일에는 케이비드림3호스팩이, 지난달 30일엔 케이비제8호스팩이 먼저 관리종목에 편입됐다.
 
이들은 모두 2015년 8월에 며칠 간격으로 주식시장에 상장한 공통점이 있다. 당시 스팩 투자 바람이 불어 증시에 입성한 스팩의 숫자는 많은데, 이후 정부의 코스닥 활성화 정책으로 패스트트랙, ‘테슬라’ 상장 등 또 다른 문턱 낮은 통로가 열리면서 마땅한 상장 후보를 찾아 합병하기가 어려워진 탓이다.
 
스팩은 상장 후 2년6개월 안에 합병후보를 찾아 M&A에 성공하지 못하면 관리종목에 지정된다. 관리종목 지정 후 주어지는 1개월 추가 기간마저 놓치면 청산절차를 밟게 된다.
 
20일 현재 유안타제2호스팩과 한화에이스2호스팩은 합병에 실패, 상장폐지 확정 후 마지막 정리매매를 진행 중이다. 각각 23일과 내달 2일에 거래가 정지된다. 케이비제8호스팩, 케이비드림3호스팩, 교보5호스팩도 관리종목으로 있는 1개월 안에 합병후보를 찾아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하지 못하면 같은 길을 걷게 된다. 2년6개월 동안 해내지 못한 일을 1개월 안에 극적으로 성사시킬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볼 수 있다.
 
주식이 청산되면 투자자는 큰 손실을 입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스팩은 다르다. 스팩은 M&A를 목적으로 설립된 ‘페이퍼컴퍼니’로 합병 전까지의 실체는 자본금, 즉 ‘돈 덩어리’다. 규정상 이 돈(공모자금)의 90% 이상은 한국증권금융 등 별도의 금융기관에 안전하게 예치해야 한다. 그런데 거의 모든 스팩이 공모자금 전액을 예치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일정 이율로 이자가 붙는다는 데서 투자 기회가 생긴다.
 
청산되는 스팩은 주주에게 잔여재산을 분배한다. 잔여재산의 재원은 예치금과 이자이므로 공모가(주당 2000원) 기준으로 원금이 보장되는 동시에 약 3년치 이자까지 덤으로 받을 수 있다는 뜻이다.
 
예치이율은 스팩마다 차이가 있다. 발행 증권사가 시중금리에 맞춰 변경한다. 현재 1.3%대 이율을 적용하는 스팩도 있고 1.7%대까지 높인 스팩도 있다.
 
예치이율로 부리한 예치금액이 현재 얼마로 불어나 있는지는 전자공시에 나와 있다. 분기보고서 ‘재무제표 주석’에 해당 분기 시점의 평가액이 기재돼 있다. 이 금액을 공모주식 수로 나누면 그 시점에서 1주당 청산대금을 예상할 수 있다.
 
<표>는 예치금액과 현재 예치이율에 기초해 각 스팩이 청산까지 가는 경우의 청산금과 현재 주가 대비 수익률을 추정한 것이다. 정확한 것은 2017년 3분기말 기준 예치금액이다. 얼마 후에는 2017년말 기준의 예치금액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청산까지 남은 기간이 길지 않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지난 1월19일 상장폐지된 엔에이치스팩7호는 잔여재산분배(청산금 입금) 예정일을 4월 25일로 예고했다. 2월7일과 14일에 각각 상장폐지된 골든브릿지제3호스팩과 키움스팩3호는 ‘5월중’으로 공시했다. 정확한 날짜는 청산일이 다가와야 알 수 있으나 대략 상장폐지일로부터 100일 정도 걸리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자는 그때까지 남은 날짜를 헤아려 불어날 것이다.
 
◇상장 3년차, 기관보다 한발 먼저 노려라
 
원금 손실 없이 은행보다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데 기관투자자가 이걸 놓칠 리 없다. 지난 1월5일 케이프투자자증권은 하루 전 상장폐지된 미래에셋제3호스팩 주식 8만7534주, 6.35% 지분을 보유했다고 공시했다. 매수 주체는 ‘케이프 프리즘레드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이었다. 공시는 1월 5일에 나왔지만 2017년 12월 20일에 거래가 정지된 점에 비춰볼 때 그 전에 매수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스팩의 잔여재산분배 예정일은 ‘4월 중’이다. 케이프투자증권은 비슷한 시기에 상장됐던 대우스팩3호에도 7.03% 지분공시를 냈다. 라이노스자산운용은 엔에이치스팩7호 주식 8.19%를 갖고 있다. 관리종목 지정까지 2개월 정도 여유가 있는 이베스트스팩3호 주식도 5.11% 매수했다.
 
기관이 사면 주가는 오른다. 이들은 주당 차익이 적어도 큰 금액을 동원해 수익 규모를 키운다. 종잣돈이 크지 않아 수익률을 높일 필요가 있는 개인이라면 이들보다 한 발 빨라야 한다. 그렇다면 관리종목 지정이 다가온 스팩보다는 청산까지 6~9개월 이상 남은, 즉 상장 후 3년 차에 접어든 스팩 중에서 매수 후보를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남들 관심밖에 있을 때 10원이라도 더 싸게 사는 것이 수익률을 높이는 비결이다.
 
청산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 그 사이 합병에 성공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 먼저 좋은 기업을 찾아 합병하는 경우라면 스팩의 주가가 뛸 가능성이 높다. 청산금보다 훨씬 큰 차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합병 대상 기업이 부실해 보이거나 합병비율이 스팩 투자자들에게 불리하게 정해졌다면 합병을 위한 주총에서 합병 반대에 표를 던지면 된다. 합병이 부결되면 청산 때까지 같은 투자가 이어질 것이고, 합병안이 통과된다면 매수청구권을 행사해 매수청구가격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매수청구가는 당시의 스팩 주가를 기준으로 산정되지만, 예치금도 고려하기 때문에 공모가에 어느 정도 수익을 더해서 정해지는 편이다.
 
결론적으로 스팩이 합병에 성공하든 실패하든 차익을 낼 수 있는 ‘꽃놀이패’ 투자인 것이다. 물론 공모가보다 과도하게 높은 가격으로 매수한 경우는 제외다.
 
◇투자정보는 전자공시로 확인
 
스팩 청산은 스팩 주식을 매도하는 것이 아니라서 매도할 때 부과되는 증권사의 매도수수료나 증권거래세(0.3%)가 붙지 않는다. 매매수수료가 무료인 비대면 계좌를 이용하면 매수수수료까지 아낄 수 있다.
 
청산금과 매수가의 차액에는 세금(15.4%)이 원천징수된다. 예금에 붙는 이자소득세처럼 여기면 된다. 만약 장기주택마련증권저축이나 생계형 비과세증권계좌를 이용한다면 이 세금도 비과세가 적용된다.
 
스팩은 투자자들의 관심밖에 있는 종목이라서 종목에 따라 변동사항이 있어도 뉴스로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투자자들이 일일이 공시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관리종목 지정이나 정리매매, 청산일정 등은 의무공시사항이라 전자공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청산을 위해 어떤 절차가 진행되고 청산금이 언제쯤 입금되는지도 ‘주요사항보고서(해산사유발생)’에 나온다. 청산 과정에서 주총이 열리는데 투자자가 참석할 필요는 없다.
 
다만 예치이율이나 현 시점의 예치금액 원리금이 얼마인지는 의무공시사항이 아니라서 공시로 알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는 스팩 발행 증권사에 문의하면 알려준다. 전자공시 앞면에 담당자 전화번호가 기재돼 있다. 남모르는 이익을 얻고 싶다면 이 정도 정성은 들여야 한다.
 
김창경 재테크전문기자 ckkim@etomato.com
  • 김창경

<매트릭스>의 각성한 네오처럼, 세상 모든 것을 재테크 기호로 풀어 전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