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검찰, '세월호 보고 시간 조작' 신인호 사무실 압수수색

참사 당시 해경·국가안보실·청와대 비서관 조사 진행

2018-02-14 16:49

조회수 : 7,20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검찰이 세월호 보고 시간을 조작한 의혹을 받고 있는 신인호 전 위기관리센터장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14일 "지난주 신 전 센터장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고 신 전 센터장을 비롯해 당시 해양경찰 관계자, 국가안보실 직원, 청와대 경호관 및 비서관 등 다수를 조사한 바 있다"며 "세월호 보고서 조작 여부와 경위, 박근혜 전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당일인 2014년 4월16일 어떤 식으로 세월호 보고를 받았고 어떤 조치를 했는지를 중점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은 아직 조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이 관계자는 "당시 국가안보실이 재난컨트롤타워가 아닌 것처럼 변경한 경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수사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세월호 참사 당일과 이후 청와대 사정을 규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세월호 관련해 양은 물론 질적으로 규명된 부분이 있고 계속 수사 중"이라고 강조했다. 또 "세월호 보고서 조작 자체는 (규명하기) 쉬운 일일 수 있는데 그 본질을 보기 위해서 세월호 참사 당일 청와대 상황을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이를 위해 특수부를 투입해 광범위하게 수사를 진행해왔다"고 밝혔다.
 
아직 규명되지 못한 박 전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당일 7시간 행적에 대한 조사 여부에 대해서는 "그런 의미로 말한 것은 아니다. 청와대가 당일 어떻게 대응했는지 보는 것은 수사 본질이기에 그 부분을 피해가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전 대통령 조사 여부에 대해서는 "다른 사건에서도 조사에 응하고 있지 않지 않나. 그럴(조사에 응할) 가능성이 없으니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진실을 밝히는 게 저희 의무"라고 밝혔다.
 
앞서 박근혜 정부는 세월호 참사 당시 박 전 대통령이 최초로 사고 보고를 받은 시간을 오전 9시30분에서 오전 10시로 조작하고 '청와대 안보실장이 국가위기 상황 시 컨트롤타워 임무를 수행한다'는 국가위기관리기본지침 훈령을 '안보 분야는 안보실, 재난 분야는 안전행정부가 담당한다'로 변경한 의혹을 받는다.
 
이에 대해 현 청와대는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김 전 실장, 신 전 센터장에 대해 지난해 10월 대검찰청 반부패부에 수사를 의뢰했다. 검찰은 특수1부(부장 신자용)에 사건을 배당해 이와 관련해 수사해왔다.
 
지난해 6월21일 오후 전남 목포신항만에 거치된 세월호 선체 내부가 부식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