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검찰, '대북공작금 수수' 이현동 전 국세청장 자택 압수수색(종합)

최종흡 전 국정원 3차장 정보수집 활동 관여한 정황

2018-01-30 16:33

조회수 : 3,22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 자금 유용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이현동 전 국세청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송경호)는 국정원 대북공작금 유용 사건과 관련해 이 전 청장의 주거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고 30일 밝혔다.
 
검찰은 최종흡 전 국정원 3차장과 김모 전 대북공작국장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들이 유용한 대북공작금 일부가 이 전 청장에게 전달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청장은 최 전 차장 등이 불법으로 진행한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과 관련한 풍문 등 정보수집 활동에 도움을 주고 국정원 대북공작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29일 최 전 차장과 김 전 국장에 대해 특정범죄가중법 위반(국고손실)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최 전 차장 등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 재직 시절 대북 업무에 사용되는 공작금 10억원 이상을 유용해 김·노 전 대통령에 대한 음해공작에 사용한 혐의다. 당시 국정원은 수집한 정보에 대해 근거가 없는 것으로 결론 내리고 수사기관에 넘기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김 전 국장은 대북공작금으로 원 전 원장 개인의 호텔 스위트를 약 1년간 임차한 혐의도 받고 있다. 최 전 차장 등에 대한 영장심사는 오는 31일 오전 10시30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릴 예정이다.
 
서울중앙지검. 사진/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