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송영무 "어떤 경우에도 '북 핵 보유' 인정 않을 것"

IISS 초청 포럼 기조연설…"대화·협상으로 평화적 해결"

2018-01-29 16:24

조회수 : 4,13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29일(현지시간) “대한민국은 어떠한 경우에도 북한을 핵 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시 단호히 대처하는 한편 한반도 비핵화를 일관되게 추진하겠다는 점도 재차 확인했다.
 
송 장관은 이날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 초청으로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제6차 풀러톤포럼’ 기조연설에서 “제재와 대화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활용해 한반도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아태지역의 가장 시급하고 심각한 문제는 북한 핵·미사일”이라며 “북한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와 유엔(UN)의 강력한 제재에도 불구하고 핵·미사일 개발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핵실험을 규탄하며 마련된 유엔 대북제재 결의안이 이행될 수 있도록 회원국들이 동참해야 한다는 점도 언급했다.
 
송 장관은 북한이 도발할 경우 ‘자유와 평화를 존중하는 주변국’과의 확고한 공조체제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는 점도 언급했다. 송 장관은 지난 26일(현지시간) 하와이에서 열린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부 장관과의 회담에서도 북한의 위협을 방어하기 위해 한미 연합능력을 지속 강화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다만 이같은 대북제재·압박은 북한을 대화로 견인하기 위한 것이며 그 자체가 목표가 아니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송 장관은 “당면한 문제를 대화와 협상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헨리 키신저 전 미 국무장관은 최근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6자회담 부활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비쳤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29일(현지시간) 국제전략문제연구소 초청으로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제6차 풀러톤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