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유현석

엠에스웨이, 대면적 ‘유연 투명전극’ 양산 성공…"50조 시장 공략"

2018-01-22 15:48

조회수 : 2,38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유현석 기자] 엠에스웨이(대표이사 이민수)는 최근 자유롭게 구겨지고 휘어지는 특성을 가진 유연 투명전극을 1.2미터 폭의 대면적 페트(PET) 필름 위에 LBL(Layer-by-Layer) 방식으로 코팅하는 데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유연 투명전극은 기계적 유연성이 요구되는 다양한 전자제품에 없어서는 안 될 핵심 부품 소재다. 스마트윈도우, 터치스크린,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 OLED 조명, 유기 태양전지 등 적용될 수 있는 분야가 매우 다양하다. 업계에서는 오는 2020년까지 스마트윈도우 시장 규모는 약 62조원, 터치스크린은 약 50조원, OLED 조명은 약 10조원, 유기 태양전지는 약 16조원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투명전극이 이들 제품의 생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다는 것을 고려하면, 엠에스웨이의 유연 투명전극은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그 규모로 봤을 때 예상 매출을 가늠하기 어려울 만큼 큰 시장이라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유연하면서도 투명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웨어러블 전자기기 등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완벽에 가까운 기계적 유연성과 함께 광학적, 전기적 성능 등을 충족하는 유연한 투명전극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번 대면적 유연 투명전극 생산을 통해 본격적인 양산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으며, 이는 업계의 판도를 바꿀 만한 획기적인 성과”라고 말했다.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유연 투명전극’은 기존에 주로 쓰이던 투명전극(ITO)의 문제점들을 보완한 대체 기술로 전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대면적 PET를 사용해 코팅하는 공정에서 높은 전도도는 물론 가시광 영역에서의 우수한 투과도, 박막 두께의 균일도를 유지하는 등 높은 품질을 확보하며 제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세계 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
 
이민수 대표는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핵심 소재인 ‘유연 투명전극’ 기술을 도입한 이래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현재 약 50조 정도 수준인 투명전극 시장은 향후 7년 동안 최소 30배 이상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분야로, 차세대 유연 투명전극 기술을 통해 한국형 창조경제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엠에스웨이는 보다 균일한 양산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핵심 생산 공정 시설을 직접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투자유치를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대량 생산 체계 및 다양한 제품 개발을 위해 코스닥시장 상장도 고려하고 있다.
  
유현석 기자 guspower@etomato.com
  • 유현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