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기철

측근 구속·변심 '위기감'…MB "나에게 물어라"(종합)

'국정원 자금 의혹' 김백준·김진모 등 구속…'다스 의혹' 김성우 진술 번복

2018-01-17 18:21

조회수 : 3,72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물어라.”
 
‘국정원 자금 불법수수’, ‘다스 비자금’ 등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이렇게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17일 오후 5시30분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있는 자신의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렇게 말했다.
 
그는 “퇴임 후 지난 5년 동안 4대강 살리기와 자원외교, 제2롯데월드 등 여러 건의 수사가 진행되었지만 저와 함께 일했던 고위공직자의 권력형 비리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역사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며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하여 많은 국민들이 보수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은 “저와 함께 일했던 이명박 정부 청와대와 공직자들에 대한 최근 검찰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며 ”지금 수사를 받고 있는 우리 정부의 공직자들은 모두 국가를 위해 헌신한 사람들이다.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책임은 저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이 퇴임 후 다스 등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먼저 해명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 수사가 자신을 향해 접근하고 비판 여론 역시 비등해지자 검찰 수사에 적극 응하겠다는 의사를 공개적으로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런 결정을 내린 데에는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에 이어 최측근들이 잇따라 검찰에 구속되고 진술을 뒤집으면서 위기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날 오전 검찰은 'MB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국고손실 혐의로 구속했다. 김 전 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로 원세훈·김성호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각각 2억원씩 4억원 이상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법 오민석 영장전담부장판사는 이날 김 전 기획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하면서 "죄를 범했다고 의심할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고 밝혔다. 
 
 
김 전 기획관과 같은 혐의를 받고 있는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도 함께 구속됐다. 김 전 비서관은 2010년 국정원으로부터 거액의 돈을 받고 이 가운데 5000만원을 총리실 불법사찰을 폭로한 장진수 공직윤리관실 주무관에게 입막음용으로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참모들은 김 전 기획관과 김 전 비서관이 구속된 뒤 즉각 회의에 들어갔으며, 이날 기자회견을 긴급히 잡았다. 
 
정호영 전 특별검사팀까지 수사선상에 오른 ‘다스 의혹’ 사건에서도 이 전 대통령의 입장이 불리해지고 있다. 2008년 당시 사장을 맡아 실세로 있었던 김성우 전 다스 사장과 권모 전무는 최근 검찰 조사에서 다스 자금 120억원 횡령이 개인 여직원의 단독범행이라는 취지로 진술한 것은 거짓이었다는 사실을 담은 자술서를 제출했다. 회사 차원의 자금 도피였다는 얘기로, 이 때문에 정 전 특검의 수사결과를 뒤집는 것은 물론이고 다스의 실소유주가 이 전 대통령이라는 의혹에 한층 무게가 실리고 있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대학생 리더십 아카데미 행사'에 참석한 뒤 이 전 대통령의 성명과 관련한 취재진 질문에 "법적인 절차대로 하겠다"고 답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MB의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구속 등 검찰수사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최기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