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양진영

성장지원펀드에 2조 투입, 기존 벤처기업 성장 유도

벤처투자 미·중 수준 확대…펀드 운영기간 9년으로 늘려

2018-01-17 18:52

조회수 : 5,30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양진영 기자] 정부는 올해 혁신모험펀드에 투자하는 2조6000억원을 투입해 자금난에 허덕이는 벤처기업을 살리고 창업활성화를 꾀해 제2의 벤처붐 기반 마련에 나선다.
 
우선 올해 2조원을 하위펀드 중 하나인 성장지원펀드로 조성하기로 했다. 벤처기업을 비롯해 M&A, 세컨더리 등을 지원해 벤처기업의 성장을 돕고 투자 자금을 회수하지 못해 자금난을 겪는 벤처캐피털에 지원해 기존 벤처기업부터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공공부문에서 8000억원을 출자하고 민간을 통해 민간자금 1조2000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반면 6000억원 규모의 혁신창업펀드는 엔젤투자 및 창업 초기기업에 투자된다. 자금이 필요한 예비창업자나 창업 초기단계 기업에 투자하는 엔젤투자는 최근 들어 지난 2000년 초반 벤처붐 이후 최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한국엔젤투자협회에 따르면 2016년 기준 개인투자자의 엔젤투자 규모는 1747억원을 기록하며 2000년대 초반 벤처붐 이후 가장 높게 나타났다. 혁신창업펀드는 정부가 이 흐름에 힘을 실어 엔젤투자 지원으로 벤처기업의 창업을 유도한다는 계획으로 해석된다. 특히 성장단계의 일정 수준까지만 투자를 하기로 해 제한된 자금 안에서 최대한 많은 기업의 창업을 지원하도록 했다.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10조원 규모의 혁신모험펀드를 조성해 국내 벤처투자 수준을 미국·중국 등 주요국 수준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정부가 2020년까지 최종 목표로 내세운 혁신모험펀드 규모(10조원) 달성할 경우 GDP대비 벤처투자비중은 0.23%로 2015년 기준 미국의 0.33%, 중국 0.24%와 비슷해진다. 같은 해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투자 비중은 0.13%에 불과했다
 
질적인 성장을 위해 투자 기간을 미국 수준으로 늘리고 운영펀드의 규모를 대형화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펀드 회수기간을 연장하고 장기운용 펀드에 보수 등 인센티브를 부여해 장기투자를 적극 권장하겠다는 것이다. 또 M&A 펀드 등을 중심으로 필요한 자금규모와 적정 자산구성을 감안해 1500억~3000억원 규모의 대형펀드의 조성을 추진하기로 했다.
 
미국의 경우 벤처투자 펀드의 평균 존속기간은 약 10년이지만, 국내 펀드는 평균 약 7년 정도로 상대적으로 투자 기간이 짧다. 이는 장기적 관점에서 적극적인 투자가 어려운 환경이라는 뜻이다.
 
정부는 인센티브와 대형펀드를 토대로 펀드 회수기간을 2년정도 연장해 미국과 비슷한 수준으로 운영 기간을 늘릴 방침이다.
 
양적으로는 혁신모험펀드와 연계된 대출프로그램과 보증프로그램의 세부안이 새로 포함됐다.
 
산업은행·기업은행·산업은행캐피탈이 14조5000억원을 공급하고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이 총 2조원의 연계보증부 대출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 시중은행들이 신보·기보의 보증을 토대로 4조6000억원을 공급하도록 해 총 20억원 규모의 연계 대출이 발표됐다.
 
신보·기보의 보증 대상이 ‘혁신모험펀드 투자기업 중 펀드 및 금융회사의 추천을 받은 유망 중소기업’이라는 점과 대출목적을 혁신모험펀드 투자대상 기업의 M&A, 사업재편, Buy R&D, 설비투자 등으로 설정함에 따라 혁신모험펀드 관련 벤처기업들의 자금운용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정부는 이번 발표로 부동산 투자자금이 벤처투자로 유입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를 위해 코스닥 시장을 활성화 해 혁신창업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지난 1일 신년사를 통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R&D를 지원하고 성실실패에 대해선 면책을 확대하겠다"며 "부동산 투자자금을 벤처투자로 유인해 2022년까지 10조원 이상의 혁신모험펀드를 조성하고 코스닥 시장을 활성화해서 혁신창업 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맞춰 정부는 이번 발표를 통해 민간 운용사의 자율성을 보장했다.
 
연간 출자사업의 일정 범위내에서 민간운용사가 주목적 투자분야 등 펀드 운용방식을 자율적으로 제안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심사위원회에서 심사해 선정하기로 했다.
 
현재는 출자조건을 정책펀드 운용기관에서 사전에 정해 공고함에 따라 운용사가 적극적으로 투자조건이나 방식을 제안하기 어려운 구조였다.
 
정부 관계자는 "혁신모험 펀드를 통해 침체된 국내 벤처기업 투자를 미국과 중국 등 주요국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라며 "이를 위해 민간전문가 중심 운영체계 구축을 통한 투명성 및 연계성을 강화하고 연계투자 활성화를 통해 정책펀드간 칸막이식 운영 문제를 해소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양진영 기자 camp@etomato.com
  • 양진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