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문 대통령, 준장 진급자들에 '삼정검'…"신뢰받는 군 되길"

문재인정부 첫 장성진급식…대통령의 첫 직접 수여

2018-01-11 16:50

조회수 : 4,00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각 군의 준장 진급자 56명에게 장군의 상징인 ‘삼정검’을 수여했다. 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직접 준장 진급자에게 삼정검을 수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지금까지는 국방장관이 수여해왔다.
 
문 대통령은 수여식에서 진급대상자인 육군 41명, 해군 7명(해병 1명 포함), 공군 8명에게 직접 검을 건네주고 “군인의 길을 걷는 사람들에게 별을 달았다는 게 얼마나 가슴 벅찬 일인지 안다”며 “여러 과정을 거쳐 능력을 인정받고 더구나 도덕성까지 검증을 거쳐서 드디어 장군이 되었으니 참으로 가슴 벅찰 것이라 생각한다”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이어 “여러분은 장군이 됐다. 장군은 군을 이끈다는 뜻이다. 우리 군을 잘 이끌고 우리 안보를 책임져야 되는 엄중한 임무를 여러분들이 부여받았다”면서 “우리 군을 국민들로부터 신뢰받고 사랑받는 그런 군으로 이끌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선시대 전통검인 사인검을 본따 만들어진 삼정검에는 육·해·공군 3군이 일체가 돼 호국·통일·번영 세 가지 정신을 달성하라는 뜻이 담겨있다. 준장 때 검을 받고 진급할 경우 대통령이 직위와 이름, 진급 날짜 등을 수놓은 ‘수치’를 칼 손잡이에 매달아 준다.
 
칼날 앞면에는 현직 대통령의 자필서명과 이순신 장군의 ‘필사즉생 필생즉사’(죽고자 하면 살고, 살고자 하면 죽는다)라는 문구가 새겨져있다. 뒷면에는 한자로 ‘하늘은 정을 내리시고 땅은 영을 도우시니 해와 달이 모양을 갖추고 산천이 형태를 이루며 번개가 몰아치는도다’, ‘현좌를 움직여 산천의 악한 것을 물리치고, 현묘한 도리로 베어 바르게 하라’라는 뜻의 문구들이 새겨져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준장 진급자들로부터 경례를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