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국민' 64번·'일자리' 14번 언급…화두는 '삶의 질 향상'

'개헌' 7번 언급하며 강한 드라이브…'적폐청산'은 거의 언급 안해

2018-01-10 15:46

조회수 : 2,94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신년사를 통해 새해 국정운영에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신년사에서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국민’이었고, 정책 관련해서는 ‘일자리’를 가장 많이 언급해 문재인정부의 최우선 정책 중 하나가 일자리 창출임을 다시 한번 각인시켰다.
 
‘국민’은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64회 언급됐다. 문 대통령이 새해에는 국민을 위한 삶의 질 개선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날 신년사의 제목도 ‘내 삶이 나아지는 나라’였다. 문 대통령은 “2018년 새해 정부와 저의 목표는 국민의 평범한 일상을 지키고 더 나아지게 만드는 것”이라며 “국민의 뜻과 요구를 나침반으로 삼고 국민이 삶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평화’에 이어 ‘일자리’가 3번째로 많은 14회를 기록했다. 지난해 청년 실업률이 9.9%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새해 벽두부터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체감 물가 상승과 일자리 단절이 사회 이슈로 떠오르는 현실을 그대로 반영한 결과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는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개개인의 삶의 기반”이라며 “정부는 좋은 일자리 확대를 위해 지난해 추경으로 마중물을 붓고, 정부 지원체계를 전면 개편했다”고 말했다.
 
‘지원’(11회) 이나 ‘소득’(6회) 같은 단어 사용도 마찬가지다. 문 대통령은 영세 자영업자와 소기업을 중심으로 채용을 줄이는 움직임을 인식하고,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자영업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가 다양한 대책을 마련 중에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최저임금을 지난해 대비 16.4% 인상한 것과 관련해 “저임금 노동자의 삶의 질을 보장하고 가계소득을 높여 소득주도성장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평화’도 자주 언급됐다. 문 대통령은 “제 임기 중에 북핵문제를 해결하고 평화를 공고하게 하는 것이 저의 목표”라고 밝히는 등 평화가 16회 언급됐다. 문 대통령은 개헌도 7회 언급하며 개헌 추진 의지를 강하게 밝혔다. 그는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시행은 국민과의 약속”이라며 “국회의 합의를 기다리는 한편 필요하다면 정부도 국민의 의견을 수렴한 국민개헌안을 준비하고 국회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다만 지난해 화두였던 ‘적폐청산’과 관련해 적폐는 ‘생활 속 적폐’와 ‘금융적폐’ 등 2차례 등장했고, 청산은 언급되지 않았다.
 
시민들이 10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생중계 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