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종합)남북, 북 평창올림픽 참가·군사당국회담 개최 합의

고위급회담 공동보도문 채택…남북교류 협력 재개될 틀 만들어져

2018-01-09 22:20

조회수 : 3,46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남북이 25개월 만에 열리는 고위급회담을 통해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에 합의했다. 또 한반도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군사당국회담을 열기로 하면서 남북 간 우발적 충동발지 조치를 협의할 수 있을 전망이다.
 
통일부는 9일 남북 고위급회담과 관련해 양측이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는 내용을 담은 공동보도문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공동보도문에 따르면 남북은 ▲평창 동계올림픽 북측 대표단 참가 ▲군사적 긴장 완화 및 한반도의 평화적 환경 조성 ▲남북 대화 및 교류협력 등 남북관계 개선 등 3가지 사항에 합의했다.
 
우선 남북은 평창에서 개최되는 동계올림픽 대회와 패럴림픽의 성공적 진행과 민족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 북한은 평창 올림픽에 고위급 대표단과 민족올림픽위원회 대표단, 선수·응원·예술·참관·태권도시범·기자단을 파견하기로 했다. 우리 측은 필요한 편의를 보장하기로 했다.
 
또 현 군사적 긴장상태를 해소해 나가야 한다는데 견해를 같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군사당국회담을 개최하기로 했다. 다양한 분야에서 접촉과 왕래,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해 민족적 화해와 단합을 도모하겠다는 방침이다. 얼어붙었던 남북교류 협력이 재개될 수 있는 틀이 만들어 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남북 선언들을 존중하며 남북관계에서 제기되는 모든 문제 등을 우리 민족이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결해 나가기로 의견을 같이 했다.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남북 고위급회담과 함께 각 분야의 회담들도 개최하기로 약속했다. 이번 회담을 계기로 각종 후속 당국회담이 줄을 이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정부가 이번 회담을 통해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와 군사 당국회담이라는 성과를 얻어 냈지만,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은 관철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또 북한의 회담대표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회담의 마지막 절차인 종결회의에서 남한의 비핵화 언급과 서해 군 통신선 재개 문제에 대한 강한 불만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왼쪽)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9일 공동 합의문을 들고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종결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