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차현정

한국당 당협위원장 물갈이 후폭풍

친박계 서청원·유기준 박탈…'표적감사' 의혹 제기도

2017-12-17 17:13

조회수 : 3,69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차현정 기자] 자유한국당이 17일 서청원·유기준·배덕광·엄용수 의원 등 친박(친박근혜)계로 분류되는 의원 4명을 포함한 당협위원장 62명을 대폭 교체키로 했다. 당 지도부는 혁신의 일환으로 진행한 당무감사가 결과를 토대로 물갈이를 진행 중이지만, 일부 교체 대상자들이 ‘친박 표적감사’ 의혹을 제기하고 있어 내분이 격화하는 모양새다.
 
홍문표 사무총장과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은 이날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체 당협위원장의 약 30%에 달하는 62명을 교체 권고 대상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당무위는 지난 10월27일부터 지난달 9일까지 전국 253개 당원협의회에 대한 당무감사를 실시했다.
 
이용구 위원장은 브리핑에서 “한국당이 워낙 위기에 처해 당무감사 결과 기준을 토대로 컷오프를 했고, 당협위원장을 교체하게 돼 마음이 무겁다”면서도 “이번 당무감사는 어떠한 정치적 고려 없이 계량화해서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문표 총장 측 관계자도 “계량화된 기준을 통한 감사결과로, 당 대표나 지도부의 주관적인 감정이 개입되긴 어렵다”며 불공정한 감사진행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홍준표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옥석을 가리고 정비하지 않으면 지방선거를 치를 수 없기에 부득이하게 당협위원장 정비를 하게 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탈락자들은 이번 감사가 애초부터 단점 찾기에 주력했다는 의혹을 거두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7선의 서 의원과 4선의 유 의원 등은 모두 당 내 친박 청산과정에서 홍 대표와 대립각을 세우며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자격을 박탈당한 원외 인사인 권영세 전 주중대사와 김희정 전 여성부 장관 등도 모두 친박계다. 이번 감사를 놓고 당내 일각에서 친박 흔적 지우기라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명단에 포함된 한 의원은 “예상치 못한 당 결과를 듣고 현재 지역에서 복귀하는 길”이라며 “조만간 재검 신청과 관련한 입장을 정리해 밝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 서초구갑 당협위원장이지만 당무감사에서 낙제점을 받아 컷오프 대상이 된 류여해 최고위원은 이날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무 감사 절차와 내용은 물론 탈락 기준 과정에 문제가 많다"며 "이번 박탈은 지극히 정치적인 의도에 따라 나를 희생시키려는 음모"라고 당 결정에 강력 반발했다.
 
한국당은 18일부터 20일까지 탈락자들로부터 재심 신청을 받아 재검하는 절차를 밟을 방침이다. 이후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구성해 후임 당협위원장 임명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17일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홍문표(왼쪽) 사무총장과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이 당무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차현정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