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현준

알뜰폰, 단말기자급제 활성화 '안간힘'

"공기계, 출고가보다 10% 비싸 소비자 외면"…온라인 판매채널 확충도 과제

2017-12-12 18:33

조회수 : 5,82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부진한 단말기자급제 활성화를 위해 알뜰폰업계가 총력전을 펼친다. 온라인 마케팅 채널 강화에 나서는 한편, 휴대폰 공기계의 가격인하도 추진한다. 단말기자급제는 휴대폰 구매와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을 분리하는 제도로, 제조사와 이통사의 경쟁을 통해 가계통신비를 인하하자는 취지다. 현재 공기계는 구입이 가능하지만 법으로 강제하는 자급제와는 거리가 멀다.
 
서울의 한 휴대폰 판매점. 사진/뉴시스
 
황성욱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 부회장은 12일 "자급제를 활성화하려면 온라인 판매채널을 더 많은 소비자들이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알뜰폰 사업자들은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내년도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말했다. 알뜰폰 사업자들은 주로 이용자가 많은 커뮤니티에 요금제를 소개하는 배너 광고를 게재하는 방식으로 자사의 홈페이지를 알리고 있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와 알뜰폰 사업자들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알뜰폰 허브' 사이트가 있지만 인지도가 낮아 효과는 미미하다. 일부 오프라인 판매점에서도 알뜰폰을 취급하지만 비중은 작다. 결국 답은 온라인이다. 
 
단말기자급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휴대폰 공기계 가격인하도 필수 조건으로 꼽힌다. 기존 휴대폰 공기계는 이통사 출고가보다 약 10% 비싸다. 웃돈을 주고 공기계를 구입하려는 소비자들도 극히 드물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이통사 대리점이나 판매점을 통해 휴대폰을 구매한다.
 
공기계로 나오는 휴대폰 단말기의 종류도 적다. 이통사와 제조사, 유통망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이통업계 관계자는 "휴대폰 공기계는 제조사가 이통사를 거치지 않고 판매하지만, 가격이 더 비싸 비정상적"이라며 "이통사 출고가와 동일하거나 더 낮은 가격에 판매하도록 해야 소비자들이 공기계에도 관심을 가지고 단말기자급제도 기존보다 활성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가계통신비 정책협의회는 지난 8일 3차 회의를 열고 단말기자급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제조사는 다양한 자급제용 단말기를 출시해야 하며, 외국산 단말기의 유통 확대를 위해 인증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기업들의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통사들도 자급제용 단말기에 특화된 유심 요금제를 출시하고 온라인 가입자에게 추가 요금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협의회는 오는 15일 4차 회의를 열고 자급제 도입 효과와 보완점 등을 종합적으로 정리할 예정이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박현준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