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항섭

하이자산운용, 사회책임투자 상장지수펀드 상장

2017-12-12 14:02

조회수 : 75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신항섭 기자] 하이자산운용은 사회책임투자 우량기업으로 구성된 KRX ESG Leaders 150 지수를 추종하는 '하이 FOCUS ESG Leaders 150 상장지수펀드(ETF)'를 13일 한국거래소에 상장한다고 12일 밝혔다.
 
사회책임투자는 기업의 재무적 요소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al), 사회책임(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고려해 '착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사회적 책임과 경제성장은 더 이상 상충되는 목표가 아니라는 인식의 변화에 따라 자본시장에서는 기업의 가치를 사회적 가치(ESG)에 맞게 조정하려는 노력이 나타나고 있다. 각국 정부는 이를 제도화해 공적 연기금에 사회책임투자원칙과 스튜어드십 코드 등을 도입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한 각종 제도와 법안을 마련하고 있어 향후 사회책임투자는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하이자산운용은 사회책임투자를 운용철학으로 내세워 지난 5월 액티브펀드인 '하이 사회책임투자 주식펀드'를 내놓았고, 지난달에는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 이번에는 패시브펀드인 '하이 FOCUS ESG Leaders 150 ETF'를 출시했다.
 
최영권 하이자산운용 대표는 "KRX ESG Leaders 150 지수를 구성하는 종목은 매년 ESG평가가 우수한 종목으로 새롭게 교체되기 때문에 '하이 FOCUS ESG Leaders 150 ETF' 1주를 사면 우량기업 150종목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효과가 있다"면서 "적립식이나 장기투자에 가장 적합한 투자상품"이라고 말했다.
 
신항섭 기자 kalthe@etomato.com
  • 신항섭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