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심수진

lmwssj0728@etomato.com

반갑습니다. 증권팀 심수진 기자입니다. 제보 환영합니다 :)
줄어든 내년 전기차 보조금…완성차업체 눈치 작전

내년 정부 보조금 2만대 확정…업계 "차량 인도 시기 앞당길 것"

2017-12-06 06:00

조회수 : 8,24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심수진 기자] 전기차 물량은 늘고있는데 정부의 2018년도 전기차 보조금 분량이 당초 예상보다 줄면서 완성차업체들의 눈치 작전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전기차 구입시 주어지는 보조금과 개별소비세 감면이 고객을 이끄는 가장 큰 구매요인이었는데 내년도 보조금 지급 대상은 2만대에 불과해 소비자가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게 출시와 인도를 앞당겨야 하는 부담이 생겼기 때문이다.
 
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내년 전기차 민간 보조금 예산은 2550억원으로, 보조할 차량도 당초 예상보다 줄어든 2만대로 확정됐다. 전기차 보조금 집행을 담당하는 환경부가 전기차 수요를 고려해 3만대 분량의 예산을 제시했으나 기획재정부를 거쳐 최종적으로는 2만대로 확정됐다. 전기차 한 대당 지급되는 보조금도 현재 지급되고 있는 대당 1400만원보다 200만원 줄어든 1200만원이다.
 
정부가 올해 말 종료 예정인 전기차 대상 개별소비세 감면 혜택 기한을 2020년으로 연장하고, 현행 20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금액을 확대했지만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 자체는 2만대로 한정되는 것이다. 정부 보조금 외에 지자체별로 지급되는 보조금 예산이 크게 늘어나지 않는 한 내년 전기차 보조금은 올해보다 줄어드는 셈이다.
 
환경부가 내년 전기차 보급 지자체 수요를 조사한 결과 전기버스 282대를 포함한 4만9630대로 집계됐다. 수요는 5만대에 달하는 데 실제 지급 예정인 전기차 보조금 대상은 2만대에 그쳐 온라인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전기차 예비구매자들의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내년에 새로 출시될 전기차를 구매할 계획인데 차량이 나오기도 전에 보조금이 소진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물량 확보와 라인업 강화 등 내년 전기차시장 공략을 준비중인 완성차업체들도 전략수정이 불가피해졌다. 물량을 확보하고 라인업을 다양하게 하더라도 우선 구매자가 정부 보조금 대상에 포함돼야 하기 때문이다. 환경부가 차량 인도 시점에 따라 선착순으로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완성차업체들은 계약 우선이 아닌 차량 인도를 우선으로 생산 시기를 맞춰야 한다. 아울러 '계약 후 2개월 내 인도'라는 기준도 따라붙는다.
 
정부의 보조금 축소 방침에 완성차업계는 고객 인도 시점을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한 완성차업체 관계자는 "전기차 구매는 대부분 지자체의 전기차 보조금 공모시점에 맞춰 진행되기 때문에 지자체별 공모가 시작되는 시점인 2~3월이 되기 전에 최대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준비할 것"이라며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축소에 따라 소비자들은 물론 업체들 사이에서도 판매 경쟁에 불가피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은 대중화를 위해서 시행하는 것이고 언젠가는 전기차 보조금이 폐지되겠지만 아직까지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전기차의 가격이 높기 때문에 정부 보조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내년중 코나EV와 니로EV를 출시 예정인 현대·기아차는 "현재 판매중인 아이오닉EV의 생산 물량을 맞추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이오닉EV는 올들어 7164대 판매되며 전기차시장 1등을 달리고 있지만 생산지연 문제가 지속됐다. 현대·기아차는 노조와의 협의를 통해 아이오닉EV가 차질없이 인도되도록 생산 물량을 최대한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SM3 Z.E와 트위지를 판매중인 르노삼성은 "내년도 보조금 정책에 맞춰 최대한 고객에게 빨리 인도할 수 있도록 연말부터 준비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지엠은 "전기차 보조금 공모가 시작되는 시점 전까지 볼트EV 물량을 차질없이 준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왼쪽부터)현대차 아이오닉EV와 한국지엠 볼트EV, 르노삼성 SM3 Z.E. 사진/각 사

심수진 기자 lmwssj0728@etomato.com
  • 심수진

반갑습니다. 증권팀 심수진 기자입니다. 제보 환영합니다 :)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