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낙연 총리 "유골은폐는 정부 수치"

"진상 철저히 밝혀 엄중 문책…공직 무책임 풍조 바로잡을 것"

2017-11-23 18:14

조회수 : 4,13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23일 “세월호 유골 은폐는 변명의 여지가 없는 수치스러운 일”이라며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문책 방침을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세월호 유골 은폐에 대해 세월호 희생자 가족과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를 드린다”며 거듭 고개를 숙였다. 그는 최단 시간 안에 은폐 진상 규명과 책임자 엄정 문책 등을 약속하며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유전자(DNA) 감식을 신속히 진행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 총리는 또 해양수산부 등 관련 부처에 “세월호 참사 이후의 여러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는지 재점검해서 잘못은 바로잡고 부족은 채우기 바란다”면서 “진행되고 있는 선체조사가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최대한 지원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공직사회의 무책임한 풍조를 바로잡겠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그는 “이번 일은 공직사회 곳곳에 안일하고 무책임한 풍조가 배어있다는 통렬한 경고”라며 “공직사회 기강을 다잡고 책임감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회의 직전에도 국무조정실장, 총리비서실장, 1차관, 2차관을 따로 불러 공직사회의 무책임에 대해 언급하고, 회의가 끝난 뒤 열린 간부회의에서도 “공직사회 책임의식을 높일 실질적인 방안을 연구해보라”고 지시했다. 특히 “공직자들이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이런 고민과 실행이 각 부처 간부부터 과장급과 직원들에게까지 전달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는 이날 지진 등 긴급한 재난이 발생할 경우, 수신 자체가 불가능한 2세대 휴대전화(2G폰)로도 문자(SMS) 전송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오는 27일까지 포항 지진과 관련한 피해조사를 마무리하고 12월 초까지 복구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세월호 유골 은폐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