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나볏

freenb@etomato.com

뉴스토마토 김나볏입니다.
수출기업된 내수기업, 정부지원 이듬해 수출중단 늘어

전문인력 양성·사후관리 강화 필요성 커져

2017-11-22 14:51

조회수 : 1,71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나볏 기자] 정부지원으로 수출기업화 된 내수기업이 정부 지원 이듬해 수출 중단한 사례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2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예산안 예비심사검토보고서에 따르면 중소기업 수출지원기반활용 사업에서 지원기업의 사후관리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정부지원으로 수출기업화된 내수기업 중 이듬해 수출 중단된 기업이 늘어났다는 점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의 수출성공패키지에 참여한 내수기업의 수출성공률은 44.5%로, 수출 성공률은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2015년 이 사업으로 수출기업화 된 내수기업 106개 중에서 다음해인 2016년 수출이 중단된 기업이 30개(28.3%)로 조사됐다. 이는 2014년 지원에 따른 수출기업화 내수기업의 수출 중단 기업 비중(26.3%)에 비해 상승한 수치다.
 
중기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수출 중소기업 수는 9만1855개로, 전체 345만개 중소기업 중 6.2%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 가운데 국내 경제의 저성장 기조를 타파하고 일자리 창출을 강화하기 위한 대안으로 최근 기업의 해외 직접 진출 외에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라는 키워드가 떠오르고 있다.
 
이같은 흐름에 발맞춰 중기부는 수출성공패키지 사업을 지난 2013년부터 시행 중이다. 수출성공패키지는 수출역량별 맞춤형 해외 마케팅프로그램을 지원해 수출 가능성이 높은 내수기업은 수출기업화하고 전년도 수출실적 500만달러 미만의 수출중소기업은 수출고도화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그러나 예산은 넉넉치 않다. 2018년도 예산안에는 올해보다 29억원 감소한 499억원이 책정돼 있다. 관리인력 역시 부족하다. 가령 지방기업들을 아울러 지원하는 기능을 맡고 있는 중기부 수출지원센터의 경우 현재 지방청에 총 14개 정도 마련된 데 그치고 있고, 전문인력도 부족한 상황이다.
 
중소기업계 관계자는 "중기부 예산도 부족하지만 전문인력도 부족하다. 중소기업 역량강화와 일자리 창출 등 정책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강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예산 보강과 전문인력 육성을 통해 해외 진출국가 다변화와 품목 다변화 등도 다각도로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에서 전세계적으로 뜨고 있는 전자상거래가 중요한데 국내에서는 그간 지원에서 소외됐던 측면이 있어 현재 전문인력이 많이 없다. 특히 현장에서 스스로 업체들을 발굴해 온라인쇼핑몰에 입점시키는 판매전문기업의 육성이 중요한데 이 부분이 상당히 미약하다"고 전했다.
 
정부 지원을 받아 수출기업화된 내수기업의 사후관리 강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한 수출상담회에서 기업 바이어들이 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김나볏 기자 freenb@etomato.com
 
  • 김나볏

뉴스토마토 김나볏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