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차현정

특활비 파문에 정국 경색…야 "특검·국조" 여 "여론호도"

2017-11-21 16:25

조회수 : 1,91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차현정 기자] 검찰의 특수활동비 파문이 정국을 뒤덮으면서 민생예산과 입법을 다뤄야 할 예산국회가 급격히 얼어붙고 있다. 검찰의 특활비 법무부 상납 의혹이 국회로까지 번지며 격화된 여야 공방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은 21일 이와 관련 검찰 특검과 국정조사를 병행 추진하겠며 정부와 여당을 상대로 반격에 나섰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법무부와 검찰의 특활비 내역을 보면 검찰총장이 매년 100억원 정도의 특활비를 법무부 장관에 상납해왔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검찰이 전직 국정원장들이 청와대에 특활비를 지급한 것을 뇌물죄로 구속한 것과 마찬가지로 검찰총장이 법무부장관에 특활비를 사실상 상납한 것은 업무상 횡령죄, 뇌물죄”라고 주장했다.
 
김성태 의원도 이날 당 정치보복대책특별위원회에서 “검찰 특활비를 법무부가 유용한 것은 인사권을 가진 법무부에 대한 상납이자 뇌물"이라며 "국정원 특활비와 다를 게 없는 적폐"라고 말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이 법무부와 검찰의 특활비를 문제 삼는 것은 정치공세라며 맞섰다. 백혜련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경환 의원 등이 연루된 국정원 비자금 게이트 수사를 방해하고 여론을 호도하기 위한 물타기 의도가 짙다”고 일축했다.
 
21일 국회 자유한국당 정책위회의실에서 열린 정치보복대책특별위원회 긴급회의에 참석한 김성태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청와대에 상납됐다는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40억원이 뇌물이면 법무부에 상납된 검찰의 특수활동비 105억원도 뇌물이라며 국정원 특활비와 다를 것 없는 적폐라고 말했다. 사진/뉴시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차현정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