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김상곤 “수능 당일 감독관 지진 대피결정, 책임 묻지 않겠다”

부담 느낄 학교장·시험감독권에 1차 권한 부여

2017-11-21 14:49

조회수 : 1,28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수능 도중 지진 발생 시 각 감독관이 대피 결정을 내리는 것과 관련해 어떠한 책임도 묻지 않기로 했다. 
 
교육부는 김 부총리가 수능 당일 시험장 총책임자인 학교장과 시험 감독관이 내린 판단과 결정에 대해선 책임을 묻지 않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앞서 교육부가 발표한 ‘지진 대처 단계별 대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시험감독관은 지진 발생 시 ▲진동이 느껴지거나 경미한 상황(가 단계) ▲진동이 느껴지거나 안전성이 위협받지 않는 수준(나 단계) ▲진동이 크고 실질적인 피해가 우려되는 수준(다 단계) 등 각 단계별 상황에 따라 대처해야 한다.  
 
문제는 시험을 일시 중단시켜야 하는 ‘나 단계’나 교실 밖으로 대피해야 하는 ‘다 단계’가 발생할 경우다. 
 
같은 시험장이라도 시험실 감독관마다 느끼는 정도가 달라 서로 다른 판단을 내릴 수 있고, 가뜩이나 수능도 연기돼 부담스러운 상황에서 ‘시험중단’이라는 중대 결정까지 내릴 수 있겠냐는 지적들이 나왔다. 
 
이날 김 부총리의 발언은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현장 책임자인 학교장과 시험감독관에게 1차적인 권한을 부여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지난 18일 경북 포항시 교육지원청을 방문해 수능 관련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