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어희재

(MONEY MEN 투자설계편)주식선물 이용, 하락장 수익 올리기

2017-11-21 10:13

조회수 : 1,40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MONEY MEN (투자설계 편)
진행: 어희재 앵커
출연: 김호균 차장(하나금융투자 본사 영업부)

▶ 주식 선물 이용, 하락장 수익 올리기
20일 <MONEY MEN>에서는 투자설계편으로 '하락장과 조정장에서도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주식선물투자전략'을 살펴봤다. 코스피 뿐만 아니라 코스닥까지 랠리를 이어가고 있지만 대장주로의 쏠림 현상이 강하게 진행되면서 정작 개인 투자자들의 수익률 희비는 극명하게 교차하고 있다. 하나금융투자 김호균 차장은 이에 대한 대응으로 주식선물을 이용해 투자 효율을 극대화하고 상승랠리의 하락 전환을 대비할 수 있는 투자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파생상품은 다양한 기초자산을 레버리지를 이용해 적은 금액으로 거래할 수 있고 기초자산의 상승과 하락에 모두 투자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역사적으로 코스피20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선물옵션 거래가 상당히 많았고 최근에는 해외 선물을 포함해 개별주식선물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주식선물 거래가 늘고 있는 추세다. 
 
주식선물의 특징, 이점은 크게 세 가지다. 7~10배까지 높은 레버리지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 저렴한 거래비용, 공매도 효과로 대체되는 매도 전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주식선물을 활용한 거래전략을 어떤 게 있을까. 김호균 차장은 레버리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단순 방향성 거래, 보유현물 헤지 거래, 페어 트레이딩 전략, 포트폴리오 매매전략, 차트매매전략까지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통해 다섯까지 전략을 조언했다.
 
※ 당신이 부자가 되는 시간 <MONEY MEN>은 매일 오후 6시30분에 방송된다. 방송이 종료된 후에는 토마토TV(tv.etomato.com)에서 다시보기를 통해 볼 수 있다. 
 
※ 머니맨을 더 알고 싶다면? https://www.facebook.com/tomatomoneymen/
 
 
  • 어희재

  • 뉴스카페
  • email
관련 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