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민호

(인터뷰)하늘마음한의원 청주점 송정호 원장 “식이 관리 중요한 건선, 증상 악화시키는 인스턴트 식품 피해야”

2017-11-04 13:00

조회수 : 8,31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바쁜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좋은 먹거리를 골라 섭취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시간에 치여 간단한 편의점 음식이나 인스턴트 식품으로 끼니를 때우는 이들도 많다. 이런 불규칙적이고 식습관은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된다. 피부 건선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도 식이 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건선은 일반적으로 피부에 좁쌀 같은 붉은 색의 발진이 생기고 그 위에 하얀 피부 각질 세포가 덮이는 증상을 동반한다. 증상이 심해질 경우 다른 사람의 눈에 띄는 질환의 특성상 일상생활이 힘들고 우울증에 빠지기도 하기 때문에 초기에 과학적인 시스템을 통해 치료가 진행돼야 한다.
 
하늘마음한의원 청주점 송정호 원장을 만나 건선에 대해 살펴봤다.
 
-건선 관리에는 식이 관리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그렇다. 건선은 식이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건선의 경우 체내에 독소가 쌓이면 그 독소가 피부로 올라오기 때문이다. 요즘 흔히 접할 수 있는 인스턴트식품은 장내에 유익한 균을 파괴하고 염증을 악화시켜 새는 장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다. 이때 장내 점막 세포의 넓어진 틈으로 음식의 나쁜 성분이 체내로 흡수되게 된다. 따라서 건선과 같은 만성 피부질환의 경우 치료와 함께 건강한 식습관 생활이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 앞서 말한 인스턴트식품 등은 멀리하는 것이 좋다.
 
-건조한 피부와 건선은 관계가 있나.
 
건선의 피부는 정상적인 피부보다 쉽게 건조해질 수 있다. 따라서 건조한 피부는 건선을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이다. 많은 건선 환자들의 증상이 대게 여름에 좋아지고 겨울철로 갈수록 악화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요즘 같이 건조한 날씨에는 피부 보습에 각별히 신경을 쓰는 것이 건선 예방에 효과적이다.
 
-감기가 건선에 영향을 주기도 하는가.
 
그렇다. 목감기, 편도선염, 인후염 등의 질환을 앓은 후 간혹 전신에 물방울 모양의 작은 건선 병변이 급속히 퍼져가는 경우가 있다. 이는 상기도 감염을 유발하는 연쇄상구균이라는 세균이 건선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소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건선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건선의 정확한 증상과 발병 부위 및 시기는 어떻게 되는가.
 
건선은 좁쌀 크기의 붉은 발진이 피부 위로 돌출되며 시작한다. 이어 그 발진 위로 새하얀 피부 각질이 덮는데 각질은 쉽게 벗겨진다. 그러면서 피부가 점차 두꺼워지고 약한 가려움증이 동반된다. 시간이 지나면 발진의 크기가 커지거나 주위의 발진과 합쳐져 큰 병변이 된다.
 
건선은 보통 발병 초에는 팔꿈치나 무릎, 엉덩이, 머리 부위에 찾아온다. 그러나 이외에도 손•발바닥, 성기, 정강이, 손•발톱 등 여러 부위에 걸쳐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특히 머리 부위에 건선이 생길 경우 비듬으로 오인하여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있어 조심해야 한다.
 
건선의 발병 시기는 보통 20대 전후에 나타나 좋아졌다 나빠지기를 오랫동안 반복하고, 한번 걸리면 10~20년은 지속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일시적으로 좋아지더라도 평생 재발 우려를 안고 살아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면역력 이상으로 건선이 발생한다는 시각이 있다.
 
건선이 왜 발생하는지에 대해서 여러 방면에서 연구가 이뤄지고 있지만 아직 건선의 근본적 원인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다. 또 정확한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뚜렷한 서양 의학적 치료법도 없다.
 
건선에 대해 다방면에 걸친 연구 결과 한의학에서는 면역체계 이상으로 판단하고 있다. 우리 몸은 알 수 없는 면역체계의 이상 신호가 발생하면 면역기능에 관여하는 T세포가 활성화되는데, 이로 인해 분비되는 여러 물질들은 표피 아래에 있는 섬유성 결합조직인 진피의 염증반응과 표피세포의 증식으로 이어져 건선이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이외에도 서구화된 식습관, 스트레스, 건조한 환경, 편도선염 같은 세균 감염, 피부마찰, 상처 등이 건선 유발에 관련된다는 견해도 있다.
 
-하늘마음한의원은 건선을 어떻게 판단하며 치료하고 있나.
 
건선 같은 난치성 질환은 피부에서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그 원인을 몸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찾아야 한다. 이와 관련 한의학에서는 면역학적 요인의 불균형으로 인해 건선 등의 난치성 피부질환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하늘마음한의원은 차세대 건선치료법인 청열해독산으로 건선을 치료하고 있다. 청열해독산은 27년간 수많은 건선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축적된 임상의 결정체다. 양산형 한약이나 연고와 달리 환자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맞춰 처방되는 한약으로 혈액 내 독소를 해독해 인체의 면역교란을 회복시킨다. 또 면역력을 강화해 피부의 열을 내려 건선의 여러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다.
 
특히 건선치료 국내특허 취득을 완료한 X-515 성분을 담은 청열해독산과 HM-V 치료시스템으로 치료를 하고 있다. 항염, 항균, 항소양 효과가 있는 HV-V 치료시스템은 동충하초 단일유효성분 등을 추출한 성분을 가지고 그간 치료가 까다로웠던 부위까지 적용해 치료하고 있다.
 
동충하초 단일 유효성분은 인삼, 녹용과 같이 3대 보약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항염, 항균, 항소양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다. HM-V는 천연 성분을 이용해 자체 연구, 개발한 특효물질로 피부 증상 개선 및 진정 효과가 있다.
 
아울러 이에 더해 장내 유익균을 늘리기 위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치료, 특수광선치료, 해독외치요법, 7월 1일 개장한 하늘마음 힐링팜 알파카월드에서 산림욕과 일광욕 등 다양한 방법으로 건선을 치료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하늘마음 한의원만의 차별화된 의료서비스가 있는가.
 
하늘마음은 환자의 입장을 최대한 배려하여 끝까지 책임지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건선의 경우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재발률이 높은 질환이기에 행복주치의 제도를 운영하여 치료 중 생활관리는 물론 치료 후 상태까지 관리하고 있다.
 
또한 건선 같은 난치성 피부질환 환자들은 잘못된 정보로 그 증상이 악화되기 쉬운데, 하늘마음에서는 건선 외에도 전반적인 난치성 질환에 대한 총서를 발간하여 기초적인 정보부터 원인, 치료법, 가정에서의 관리법까지 모든 내용을 수록해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27년에 걸친 치료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외 29개 지점의 모든 의료진이 정기적인 학술회의와 화상회의를 통해 치료프로세스를 점검하고 발전시키고 있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박민호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