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2017 국감)검찰총장 "철저히 수사해 다스 소유자 밝힐 것"

"방대한 자금 추적 했지만 최종 귀착지 못 찾아"

2017-10-27 12:10

조회수 : 3,59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광연·최기철 기자]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국감위원들이 문무일 검찰총장에게 '다스 수사'에 대한 의지를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박지원 의원(국민의당)이 포문을 열었다. 박 의원은 27일 국감장에서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 적폐청산을 머뭇거리고 있다. 국정원 댓글 수사를 하고 있는데 다스는 누구 것인가"고 문 총장에게 질의했다. 문 총장은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검찰은 늘 법과 제도에 의해 수사를 철저히 하겠다하고 용두사미로 끝난다. 촛불혁명의 산물로 태어난 사람이 문무일 총장이다. 역사의식과 시대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문 총장은 "실무수사 검사들이 역사적 사명을 갖고 수사를 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노회찬 의원 역시 '다스 수사'를 강도 높게 질의했다. 노 의원은 "'다스는 누구 것이냐'라는 말이 국민들 사이에 유행어처럼 번지고 있는 것을 아느냐"며 "이게 10년 된 일이다. 검찰은 2007년 12월5일 수사결과를 발표하면서 다스는 이명박 당시 대선후보 소유라는 증거가 없다며 무혐의 처분으로 수사를 종결했다"고 지적했다.
 
노 의원은 "그런데 10년 지난 지금까지도 논란 계속되고 있다. 당시 수사 발표했을 때가 대선 딱 2주 전이다. 수사결과 발표 당시 리얼미터 통계를 보면 검찰 수사로 의혹이 해결됐다고 답한 국민이 25.7%, 의혹이 해결되지 않았다고 답한 국민이 63.8%였다"며 "대선에서 압승한 이 전 대통령 지지율이 48%였다. 그러나 다스 사건에 의혹이 남아있다고 답한 국민은 63.8%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의했다.
 
문 총장은 "당시 대검에 근무 중이었다. 충분한 수사를 했다. 자금 추적도 방대하게 진행한 것으로 안다"며 "진술보다 자금추적을 통해서 사실관계를 밝히려고 했으나 최종 귀착지를 밝히지 못했다는 내용을 최근 보고 받았다"고 답했다.
 
노 의원이 "수사결과 내용을 보면, 검찰이 수사를 해놓고도. 김경준 계좌에서 이명박 계좌로 돈이 전달된 사실이 당시에는 수사결과에서 빠졌다. 검찰 명예를 위해서라도 제대로 수사해야 되지 않느냐"고 묻자 문 총장은 "여러 의혹과 고발이 제기됐다. 관련내용을 철저히 수사해서 사실관계를 낱낱이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문무일 검찰총장이 지난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광연·최기철 기자 fun3503@etomato.com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