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검찰, '화이트리스트' 전 국정원 기조실장 내일 조사(종합)

이헌수 전 실장, 경우회 자회사에 일감 몰아주기 압박 의혹 등

2017-10-23 12:15

조회수 : 3,37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보수단체를 동원한 관제 데모 의혹에 관한 이른바 '화이트리스트'를 수사 중인 검찰이 오는 24일 이헌수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을 조사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양석조)는 이날 오전 10시 이 전 실장을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이 전 실장은 박근혜 정부 당시 경우회 자회사 경안흥업에 일감을 몰아주도록 현대기아차그룹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11일 이 전 실장의 자택과 사무실, 경우회, 경안흥업, 애국단체총협의회 등 단체 사무실 등 총 9곳을, 20일 인홍상사 등 경우회 관련사 사무실과 관련자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19일 허현준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직권남용·국가공무원법 위반·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해 수사하고 있다. 허 전 행정관은 특정 보수단체의 이름과 지원금 액수를 지정해 거액의 활동비를 지원하도록 전국경제인연합회를 거치거나 직접 대기업을 압박하는 등 직권남용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지난 2월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구속기소하면서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전경련에 활동비 지원을 요구한 보수단체 명단이 작성된 사실도 밝혀냈다.
 
특검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와대는 전경련이 2014년 22개 단체에 24억원, 2015년 31개 단체에 35억원, 2016년 22개 단체에 9억원 등 총 68억원 상당을 지원하도록 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검팀은 전경련 임직원 등을 상대로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사실을 확인했으며, 수사 만료에 따라 사건 기록과 증거 자료를 검찰로 인계했다.
 
서울중앙지검. 사진/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