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바른정당, 보수통합 vs 중도통합 '갈림길'

유승민 "통합원칙은 개혁보수"…국민의당과 통합 가능성 시사

2017-10-22 16:06

조회수 : 4,40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국정감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정치권 물밑에선 야권의 정계개편에 대한 논의가 요동치고 있다. 그동안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간의 보수진영 통합 가능성이 가장 높게 점쳐졌지만 최근에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중도통합 여부도 정치권 이슈로 부상하는 모습이다.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현재 가장 가능성이 높은 정계개편 움직임은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결합이다. 이미 양당 의원들은 수차례 모임을 갖고, 다음달 13일 바른정당 전당대회 이전에는 합친다는 공감대를 형성한 상태다. 게다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징계안이 의결되면 보수 야권 진영의 재편 작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바른정당 내 통합파 의원들이 한국당으로 건너올 수 있는 최소한의 명분이 확보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최근에 바른정당 자강파를 중심으로 국민의당의 통합 논의가 이슈로 급부상하고 있어 한국당이 ‘국민의당’ 변수를 얼마나 차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국민의당은 바른정당과의 양당 통합이 정당 간 각종 통합 시나리오 중 시너지효과가 가장 크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모양새다. 안철수 대표 체제 출범 이후 시도당위원장과 지역위원장의 일괄 사퇴를 제안한 것도 바른정당과의 통합 과정을 염두에 둔 사전 정지작업이라는 해석도 나오는 상황이다.
 
국민의당 120명의 지역위원장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우리들의 사퇴 결의가 국민의당 재창당의 밀알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대한민국의 변화를 위해,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혁신 대열에 사즉생의 각오로 앞장서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바른정당 역시 국민의당과의 통합론이 싫지만은 않은 분위기다. 양당 통합 논의가 자당의 몸값을 올리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바른정당 내 대표적인 자강파인 유승민 의원은 이날 “바른정당이 가고자 하는 이 개혁보수의 길을 같이 가겠다면, 누구든, 언제든 환영한다”며 국민의당과의 통합 가능성을 내비치기도 했다. 그는 “개혁보수의 뜻과 가치가 통합의 유일한 원칙”이라고도 강조했다.
 
그러나 아직은 지역적·이념적 기반이 판이하게 다른 양당의 통합이 현실성 있겠느냐는 시각이 우세하다. 특히 국민의당에서 박지원 전 대표 등 호남 중진을 중심으로 반대 목소리가 강해 당 내부에서 합의를 끌어내기 쉽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유 의원도 이날 국민의당과 통합을 위한 조건으로 ‘햇볕정책’과 ‘호남 지역주의’ 탈피를 내세우고 있는 것에 대해 “안보와 경제를 굳건하게 지키는 게 보수라고 여러 번 말씀드렸는데 (국민의당의) 안보는 오락가락 많이 한다”며 “그 부분은 우리하고 생각과 정책이 상당히 다른 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2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