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문경

네이버, 유럽 스타트업 투자 확대…펀드 1억유로 증자

스타트업 지원 강화…코렐리아 캐피탈, 드비알레 등 유럽 투자행보 가속화

2017-10-22 15:10

조회수 : 4,49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문경 기자] 네이버가 유럽의 첨단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기금인 'K-펀드 1'에 1억유로(약 1338억원)를 증자하며 현지 전략적 투자 활동을 확대한다.
 
22일 네이버는 플뢰르 펠르랭 전 프랑스 디지털경제 장관과 유럽 금융전문가 앙투안 드레쉬가 설립한 코렐리아 캐피탈의 'K-펀드 1'에 1억유로를 추가 출자하며 유럽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투자 행보를 가속화한다고 밝혔다. 네이버와 코렐리아 캐피탈은 이번 투자를 통해 프랑스를 넘어 영국, 독일, 네덜란드, 북유럽 등 다양한 국가로 투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경기 판교에 위치한 네이버 본사. 사진/뉴시스
 
네이버와 라인은 지난해 9월 코렐리아 캐피탈의 유럽 투자 펀드 ‘K-펀드 1’에 각각 5000만유로씩, 총 1억유로를 출자한 바 있다. 네이버는 펀드를 통해 유럽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가능성 있는 기술 및 서비스 기업을 발굴, 투자를 진행해왔다.
 
지난 1년간 네이버와 코렐리아 캐피탈은 하이엔드 음향기기 제조 기업 드비알레, 인공지능 기반 음성 인식 플랫폼 스닙스, 리쿠르팅 플랫폼 잡티저, UX 데이터 분석 솔루션 애이비테이스티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술, 서비스 기업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며 이들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네이버는 코렐리아 캐피탈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기술 및 사업 분야에서 성장 가능성을 지닌 기업을 발굴, 육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대상 기업에 대해 재무적인 투자뿐 아니라 네이버, 라인의 서비스 개발 노하우, 아시아 시장에 대한 성공 경험 등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상호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협력해 나가고 있다.
 
또한 네이버와 코렐리아 캐피탈은 한국과 유럽의 스타트업들의 기술 교류를 증진시키고 한국의 스타트업들이 유럽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K-펀드 1을 단순한 투자 펀드가 아닌 한국과 유럽을 잇는 스타트업들의 가교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운영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플뢰르 펠르랭 코렐리아 캐피탈 대표는 "이번 투자를 통해 K-펀드 1이 더욱 다양하고 경쟁력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동시에 네이버와 코렐리아 캐피탈, 스타트업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협력 사례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와 라인은 지난 6월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세계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센터 '스테이션F'에 스타트업 파트너 공간 '스페이스 그린'을 마련하고 유럽뿐 아니라 한국, 일본을 비롯한 다양한 국가의 스타트업들이 스페이스 그린에 입주해 상호 교류하며 성장해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정문경 기자 hm0829@etomato.com
 
  • 정문경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