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민호

임플란트틀니, 기능성과 경제성으로 관심

2017-10-20 16:50

조회수 : 3,48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100세 시대에 접어들면서 단순히 오래 사는 것이 아닌 얼마나 더 건강하게 사느냐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는 치아건강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우리 몸으로 들어오는 음식물을 가장 먼저 접하여 분해해주는 역할을 하는 치아는 사람의 건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자연치아가 손상되어 이를 대체해야 하는 경우 틀니나 임플란트 시술을 선택할 수 있다. 다만 두가지 시술 모두 장단점이 존재하는데, 틀니의 경우는 고정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잇몸위에 걸쳐 놓기 때문에 사용 시 잇몸눌림이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또 저작력이 약해 제대로 씹지 못하게 되므로 소화장애를 일으키기도 하는 등 기능성에 있어서 불편함이 발생하기도 한다.
 
임플란트의 경우는 그 구조와 형태가 자연치아와 상당히 유사해 자연치아를 잘 대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꼽힌다. 하지만 고령의 노인들의 경우 많은 치아를 임플란트로 대체하기에는 시술 자체에 대한 부담이 클 수밖에 없고, 또한 비용 부담도 크다.
 
이러한 임플란트와 틀니의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결합한 방법이 바로 임플란트틀니다. 임플란트틀니는 한 악당 2~4개의 최소한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하고 특수 연결장치를 이용해 틀니를 고정시켜 상처나 탈락이 거의 없이 잘 유지되도록 만들어 주는 치료법이다.
 
기존의 틀니와 달리 흔들림이 없이 단단하게 고정되기 때문에 잇몸눌림이나 통증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자연치아 대비 80퍼센트 이상의 저작력을 발휘할 수 있을 정도로 기능성이 뛰어나다. 또한 최소한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하기 때문에 시술에 대한 부담과 가격 부담 모두 적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강남런던치과 이창규 원장은 “임플란트틀니의 경우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낮고 일반적인 틀니에 비해 씹는 힘이 월등하다” 며 “ 틀니의 경우는 장기간 사용하면 잇몸과 잇몸뼈가 동시에 가라앉는 현상이 발생하여 더더욱 음식물을 씹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지만, 임플란트틀니는 그러한 부작용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고 설명했다.
 
이어 “ 임플란트틀니는 식립 개수가 적어 시술에 부담감도 적고, 임플란트비용 자체도 저렴하지만 보통 고령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어려운 시술에 속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임플란트틀니 식립을 위해서는 환자 개인의 구강 구조에 대한 이해와 정확한 시술 계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고 조언했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박민호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