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문 대통령 "검경수사권 조정 내년 본격 추진…합의 안 되면 중립기구로"

"경찰, 권력자 말고 국민 봐야…공무원직장협의회 설립 허용 추진"

2017-10-20 13:00

조회수 : 5,02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검·경 수사권 조정은 국민의 인권보호를 위해 꼭 해야 할 일”이라며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제72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두 기관의 자율적인 합의를 도모하는 한편, 필요할 경우 중립적인 기구를 통해 결론을 내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자치경찰제 도입도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면서 “지역마다 다른 다양한 지역주민의 치안 서비스 요구에 적극 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미 12년째 시행중인 제주자치경찰의 사례를 거울삼아 보다 완벽한 자치경찰제를 전면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경찰의 눈과 귀가 향할 곳은 청와대나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아니다”며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경찰이 되어야 한다”면서 ‘국민의 경찰’이 되기 위한 경찰의 환골탈태 노력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경찰이 자체 발족시킨 ‘경찰개혁위원회’, ‘인권침해사건진상조사위원회’ 등을 언급하고 “경찰 스스로 경찰의 명예를 드높이는 계기로 만들기 바란다”며 “지난 날 법 집행 과정에서 있었던 위법한 경찰력 행사와 부당한 인권침해에 대해, 진상을 제대로 규명하고 책임있는 후속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여러분이 얼마나 힘들게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잘 알고 있다”며 “주요 다른 선진국보다 턱없이 적은 인력으로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온 여러분의 노고에 늘 고맙고 미안한 마음”이라고 감사의 뜻도 전했다.
 
그러면서 “여러분의 희생과 헌신만 요구하지 않겠다”며 “국정과제에 포함된 경찰인력 2만 명 증원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일한 만큼 합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순직, 공상자에 대한 예우와 지원을 확대해 가겠다”면서 “경찰관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소방관과 함께, 공무원직장협의회 설립 허용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경찰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치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