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용민

yongmin03@etomato.com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강성 7대 노조 출범하는 현대차…커지는 리스크

20일 지부장 이·취임식…신임 지부장 "새로운 임금안 내놔라"

2017-10-20 06:00

조회수 : 5,87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용민 기자] 현대차 노사 갈등이 또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전망이다. 새롭게 구성된 제7대 노동조합 집행부가 본격 업무에 돌입하면서 강경 노선을 예고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중국 등 해외 시장 실적 부진에 ‘노조 리스크’까지 겹치면서 현대차가 쉽지 않은 4분기를 보낼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 노조는 20일 지부장 이·취임식과 임시대의원대회를 잇따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노조는 특히 이·취임식 직후 회사 측에 오는 24일 교섭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내고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재개할 것으로 알렸다. 지난달 당선된 제7대 하부영 신임 노조위원장은 강경파로 분류되고 있어 현대차의 올해 임단협 교섭이 결코 순탄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는 올해 임단협 과정에서 정기호봉+별도호봉 승급(평균 4만2879원 인상), 성과급 250%+140만원 지급, 단체개인연금 5000원 인상, 복지포인트 10만점 지급을 골자로 한 제시안을 노조에 전달한 바 있다. 반면 노조는 임금 15만4883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주간연속2교대제 8+8시간 완성, 해고자 원직복직,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고용보장 합의 체결 등도 요구안에 포함됐다.
 
하 신임 위원장은 이미 회사 측에 “사실상 임금 삭감인 기존 회사 제시안은 받아들일 수 없으며 조합원이 납득할 만한 수준의 임금안을 내놓으라”고 요구한 상태다. 특히 새 집행부의 주요 공약은 주간연속 2교대제 재검증을 통한 기득권 원상회복, 국민연금과 연동한 정년연장 등이다. 주간연속 2교대제 문제는 근로시간의 일부 단축에 따른 기존 생산량 유지 문제를 두고 노사가 갈등을 겪고 있고, 정년연장에 대해 사측은 현재 60세에서 더 늘릴 수 없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또 상여금 800% 쟁취(현재 750%), OT수당 26%에서 30%로 인상, 조합원 해외연수 확대 및 경비 인상, 사택임대 아파트 재건축 추진(현재 13평에서 24평) 등을 조합원에게 약속한 상태다. 노조는 또 통상임금 확대를 새로운 투쟁 안건으로 내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노조는 정기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법원은 ‘15일 이상 근무자에게만 정기상여금을 지급한다’는 취업규칙을 들어 정기상여금이 고정성이 없다며 인정하지 않았다. 반면 지난 8월 기아차 노조는 1심에서 정기상여금을 통상임금으로 인정받았다. 현대차 노조는 문구 하나 때문에 차별 받는 것은 문제라는 입장이다.
 
문제는 사측이 노조의 이런 요구를 받아들이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새 집행부와 회사 측의 첫 교섭을 앞두고 벌써 노사간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회사는 지난달 29일 ‘기초질서 지키기(조기퇴근)’ 계도기간 임에도 불구하고 변화가 보이지 않아 정문을 통제하겠다고 통보했다. 노조는 조합원 소식지 등을 통해 회사의 이 같은 행동을 ‘집행부 길들이기’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현대차는 중국은 물론 미국 등 해외 시장 실적이 부진하면서 최근 큰 위기를 맞고 있다. 그나마 지난 9월 실적이 조금 살아난 정도다. 업계에서는 강경파 새 노조 출범으로 노조 리스크까지 겹치면서 현대차가 험난한 4분기를 겪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가 지난 6월 13일 현대차 울산공장 광장에서 조합원 출정식을 열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최용민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