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2017 국감)김정훈 "가스공사, LNG 선박 인수 늦어져 추가비용 211억원 발생"

제작업체 기술 부족으로 제품 제작 차질…"가스공사, 부실 검증 책임"

2017-10-19 10:13

조회수 : 3,74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한국가스공사가 발주한 선박이 핵심 부품 제작 차질로 인도가 늦어지면서 200여억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정훈 의원이 가스공사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가스공사가 올해 8월 받기로 계약한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2척의 인도가 5개월가량 지연된 것으로 확인됐다.
 
인도가 늦어진 이유는 선박에 들어가는 화물창 KC-1 기자재인 멤브레인 시트의 납품이 제작업체 TMC의 생산기술력 부족으로 지연됐기 때문이다. 계약대로라면 KC-1 멤브레인은 올해 1~7월 4회에 걸쳐 삼성중공업에 납품하도록 돼 있고 삼성중공업은 이를 탑재한 LNG 선박을 건조해 올해 8월30일과 9월30일에 가스공사에 인도하기로 했다.
 
그러나 KC-1 멤브레인은 지난 8월 25일부터 납품됐고 이로 인해 삼성중공업은 LNG 선박을 내년 2월10일과 3월10일에 인도하게 됐다. 가스공사는 KC-1 멤브레인 제작이 지연된 사유에 대해 “TMC사가 전문인력이 부족하여 KC-1 생산용 금형제작을 적기에 제작하지 못해 제작이 지연됐다”고 설명했다.
 
KC-1 멤브레인 납기 지연에 따른 지체상금은 최대 88억원, LNG 선박 인도 지연에 따른 지체상금은 228억원으로 확인됐다. 당초 가스공사는 미국에서 들여올 LNG 가스를 운송하기 위해 선박을 발주했고 인도가 지연된 탓에 대체 선박을 계약해야 했다. 김 의원은 “SK해운과의 용선 계약에 따른 연료비 등 운항비를 제외하고 가스공사가 예상하는 대체선 투입에 따른 총 발생비용은 총 약 211억원”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가스공사는 KC-1 멤브레인 기술의 총괄 책임기관으로서 설계기준에 맞는 KC-1 멤브레인을 제작하지 못하였고, 기자재 납품 지연으로 막대한 지체상금을 발생시켰으며, 나아가 적기에 LNG선박을 건조하지 못하여 별도의 용선 구매 비용까지 집행하게 한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스공사의 KC-1 제작업체 부실검증과 설계 변경 과정에서의 문제점 등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 및 감사원 감사 실시가 필요하다”며 강력한 감사 실시를 주문했다.
 
자유한국당 김정훈 의원(가운데).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