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시론)남한산성보다 못한 국정감사

2017-10-19 06:00

조회수 : 4,48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
영화 남한산성은 400여년 전의 치욕적인 역사를 상기시켜 주고 있다. 개봉된 지 보름 남짓 지났지만 400만명에 가까운 관객 몰이를 하고 있다. 추석 명절 연휴기간동안 개봉작 중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영화이기도 하다. 아무리 역사를 배경으로 다룬 영화가 명절 기간 동안 흥행한다고는 하지만 영화 남한산성이 주는 메시지는 남다르다. 임진왜란이 일어난지 불과 수십년이 지나지 않아 청나라의 침략을 받았다. 국토가 유린되고 수많은 백성들이 죽어 나간 비극 속에서도 우리 조상들은 외세의 침략을 대비하지 못했다. 김훈의 원작소설을 내용으로 하고 있는 영화에서 당시의 처참한 상황은 잘 그려져 있다. 나약한 국민들은 호란의 참화 속에서 아무런 이유도 없이 죽어갔고 지도층은 사분오열되어 자신들의 생명을 부지하기에 급급한 모습이었다. 영화 남한산성을 보며 더욱 가슴이 저미는 것은 신료 대신들과 왕이 은신한 남한산성이 실은 백성들의 피와 땀으로 축성된 산성이라는 점이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남한산성이 처음 만들어진 때는 나당전쟁이 벌어지던 7세기 무렵이었다. 조선시대로 들어와 광해군은 산성을 증축했고 인조 2년에는 산성을 개축했다고 알려진다. 인조 초에 산성을 더 견고하게 축성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만약 외부의 침략이 있을 경우 대피처를 미리 튼튼하게 확보해 두려는 의중으로 읽힌다. 중국 진나라의 만리장성에 비길 바는 아니겠지만 인조가 47일간을 버틸 수 있게 한 원동력은 백성들의 피와 땀으로 완성된 남한산성이 그나마 있었기 때문이었다.
 
영화 남한산성은 국가 위기를 배경으로 삼고 있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이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고 있다. 격동의 한반도 위기 국면에서 미국은 안보 협력과 함께 다양한 경제적 대가를 한국에 요구하고 있다. 한미 FTA 재협상을 통해 미국은 보다 더 유리한 무역 관계를 원한다. 게다가 한국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 비용의 인상을 요구하고 있고 이미 배치된 사드 이외 추가적인 미국의 전략 무기 구입을 공공연히 기대하는 눈치다. 중국은 한술 더 뜬다. 사드 배치를 빌미로 전대미문의 경제 보복을 이어오고 있다. 자동차, 화장품, 철강, 면세점, 관광여행 산업 등 우리의 주력 산업은 치명적인 손실을 이미 보기 시작했다. 19차 전국대표대회를 통해 권력이 집중되는 시진핑 주석 2기에는 ‘일대일로’의 중화주의 강화로 더 거센 경제 보복이 예고되고 있다.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던 한중 통화 스와프가 우여곡절 끝에 연장되었다고 하더라도 중국의 기본적인 입장이 돌변할리 만무하다. 미국과 중국의 막무가내 요구와 보복에 우리가 대응할 카드는 많아 보이지 않는다. 이리저리 따져 보아도 400여 년 전 우리 국토가 유린당하고 수십만 명의 백성들을 노예로 끌려간 당시 상황과 비교해 별로 나을게 없다. 국란의 위기 상황에서 백성들이 기댈 언덕은 지도자들이다. 청나라 홍타이지의 공격에서 피신한 백성들을 그나마 버티도록 해준 존재는 왕도 대신들도 아닌 남한산성이었다.
 
국정감사를 시작한지 열흘이 다되어가지만 바라보는 국민들의 속은 타들어가고 있다. 상임위원회에서 민생을 주제로 국정운영을 감사하고 대안을 내놓도록 해야 하는데 여의도 정치권은 적폐청산과 정치보복이라는 상반된 정치 프레임에 갇혀 표류하고 있다. 영화 남한산성을 보면 전쟁을 주장하는 쪽과 화친을 내세우는 세력이 대립한다. 일전을 불사해야 한다는 예조판서 김상헌과 개죽음만은 피해야 한다는 이조판서 최명길의 애절한 충정이 배우들의 명연기로 빛나고 있다. 어느 한쪽의 손을 들어주기가 매우 어렵다. 한 가지 분명한 점은 두 판서 모두 그들의 주장에는 국가의 안녕과 국민들의 생존에 대한 진정성이 깃들어 있어 보인다. 해마다 국정감사가 끝나는 말미에 이를 평가하는 여론조사를 실시하지만 낙제점을 면하기 힘든 수준이었다. 지금 이대로라면 올해도 혹평을 피하긴 어려워 보인다. 국정감사에서 여야의 열띤 토론은 당연히 필요하다. 그러나 주장이 자기 세력의 정치적 입장을 강변하고 있다면 국민들의 이해를 구하긴 어렵다. 국정의 문제점을 합리적으로 제기하고 앞으로의 개선점을 논해야 하는 자리다. 셀 수 없는 지적이 그동안 있어왔지만 체감하는 변화는 간에 기별조차 가지 않는 수준이다. 적폐청산도 중요하고 정치보복이라는 항변도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그렇지만 고성과 삿대질로 범벅이 된 국정감사장에서 위기 상황의 백성을 품에 안아준 남한산성 같은 존재감은 조금도 전달되지 않는다. 영화를 본 국민들이라면 쉽게 공감할 대목이다. 남한산성보다 못한 국정감사라고. 시간은 충분하다. 아직 끝나지 않는 국정감사의 변신을 소망한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