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정부, 북한 당 창건일 전후 도발가능성 '촉각'

미사일시설 등 움직임 주시…평화적 해결 기조도 견지

2017-10-09 17:13

조회수 : 5,70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10일 북한의 노동당 창건일을 맞아 정부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추가발사 등 도발 가능성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앞서 정부는 김정일 노동당 총비서 추대 20주년인 8일부터 노동당 창건일 사이 북한 도발가능성을 제기한 바 있다. 이후로도 오는 18일 중국의 제19차 당 대회 전까지는 언제든지 도발에 나설 수 있다며 긴장을 풀지않고 있는 중이다. 9일 청와대와 군은 추석 전에 포착된 북한의 도발 징후가 유지되고 있다는 판단 하에 미사일 시설 등의 움직임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국제사회에 대한 충격과 내부 결속을 극대화하고자 주요 기념일을 전후로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 등을 지속했다. 북한의 1차 핵실험은 지난 2006년 10월9일 이뤄졌으며 지난해 노동당 창건일 직후인 10월15일에는 무수단 미사일 1기를 발사했다. 올해 당 창건일은 미국 국경일인 ‘콜럼버스 데이’(매년 10월 두 번째 월요일·올해는 현지시간 9일)와 겹쳐있어 선전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청와대는 지난달 27일 여야 4당 대표 회동서 북한의 도발이 10일 또는 18일 전후로 예상된다는 대외비 문건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러한 와중에 정부는 안보위기 해결책은 평화적인 방법으로 찾아야 한다는 원칙을 이어가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아무리 어려운 문제가 남과 북 사이에 가로 놓이더라도 그것을 결국은 평화적으로 풀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북한이 끝내 잘못된 길로 가지 않도록 국제사회와 굳게 힘을 모아 북한을 계속 압박하고 설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제는 이같은 기조가 보수야당은 물론 상당수 국민들 사이의 불안감과 강경대응 목소리를 불식시킬 수 있을지 여부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지난 7일 북한의 당중앙위원회 제7기 제2차 전원회의 개최와 대규모 인사에 대해 “전무후무한 고립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경제건설에 더욱 매진하겠다는 대내외 메시지로 읽힐 수 있다”면서도 “과연 김정은이 핵과 미사일 질주를 중단할지는 의문”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의 노동당 창건일을 앞두고 도발 가능성이 제기된 9일 오후 경기 파주시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관람객이 망원경으로 북한땅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