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국정교과서 진상조사위 가동…“교육 민주주의 회복 첫걸음”

25일 서울서 1차 정기회의 개최·위원장에 고석규 전 목포대 총장

2017-09-24 16:32

조회수 : 5,45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박근혜 정부 당시 교육분야의 대표적 적폐로 꼽히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과정의 진상을 규명할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가 본격 출범한다.
 
교육부는 25일 오후 2시30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목련홀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제1차 정기회의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출범식에 참석해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규명에 나설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또 제1차 정기회의 주요 안건으로 위원회 운영계획과 진상조사 주요 과제를 논의한다. 
 
진상조사위는 공정하고 정확한 사실 조사를 위해 교육계와 사학계, 언론계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위원 15명으로 구성됐다. 위원장으로 위촉된 고석규 전 목포대 총장은 서울대 국사학과에서 석·박사를 마치고, 지난 1995년부터 목포대 사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진상조사위는 이달 25일부터 내년 2월 말까지 약 6개월간 운영되며 월 1회 정기위원회를 열고, 정책 집행 시 절차적·실질적 위법 여부를 비롯해 관련 예산 편성·집행 등 국정교과서 추진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들을 들여다볼 계획이다. 
 
또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규명에 필요한 조사 과제를 제시·확정하는 한편 조사 결과를 검토·심의해 사실관계를 파악해 책임 소재를 규명한다. 아울러 향후 재발방지 대책 관련 연구와 제안을 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 백서(가칭)’도 발간한다. 
 
김상곤 부총리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의 활동을 통해 촛불혁명의 정신을 살리고 교육부문의 적폐를 청산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적 갈등이 봉합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공정하고 중립적인 조사를 통해 역사교과서 국정화 관련 진상이 규명됨으로써 교육 민주주의 회복의 첫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회원들이 지난달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국정 역사교과서 공익감사 청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