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차현정

여 "적폐청산" vs 야 "정부 정책 무능"

국감모드 돌입 여야 맞불 공세

2017-09-24 16:20

조회수 : 3,15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차현정 기자] 여야가 본격적인 국정감사 태세에 접어들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처음 열리는 국감인 만큼 여야 모두 국감 준비에 당력을 집중시킨다는 방침이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박근혜 전 정부의 적폐를 밝히겠다고 벼르는 반면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등 야당은 현 정부 정책 문제점을 부각시켜 존재감을 드러내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24일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이번 국감은) 박근혜 전 정부의 지난 1년을 평가할 수 있는 마지막 국감”이라며 “지난 촛불집회에서의 국민적 염원을 담아 전 정부의 적폐예산 실태와 폐해를 규명하고 적폐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지난달 말 구성한 대정부질문 태스크포스팀(TF)에 적폐청산위원회의 ‘국민제보센터’ 기능을 더한 국감 종합상황실도 꾸린다는 방침이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와 홍익표 수석부의장을 중심으로 10여명 안팎의 의원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내달 10일 현판식을 갖고 추석 이후 본격 가동될 예정이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은 25일 오전 일제히 당 최고위원회의를 갖고 국감상황실 설치를 위한 일정 조율에 나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관계자는 “이르면 이번 주 내 현판식을 갖고 국정감사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김광림 정책위의장이 국정과제 법안을 중점적으로 다루기로 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핵심쟁점으로 떠오른 현 정부의 안보정책과 경제정책을 집중 공세해 국정감사와 입법전쟁에서 기선을 제압한다는 계획이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변인은 “이미 지난 (박근혜 전) 정권에 대한 추궁은 부관참시와 다를 바 없다”며 “과거보다 중요한 것은 현재다. 이번 국감에서는 현 정부가 설정한 5년 정책을 제대로 점검하고 바로 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25일 오전 최고위원 회의 이후 원내대표실에서 ‘디지털상황판 설치 행사’를 가질 예정”이라며 “중점 입법법안은 국감지도부 회의를 통해 확정지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내달 12일부터 31일까지 실시되는 이번 국감은 추석 연휴 직후 열리는 만큼 명절 민심을 반영한 열전이 예상된다. 또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만큼 하반기 정국 주도권을 쥐려는 전초전이 될 전망이어서 관심이 집중된다.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전체회의에 참석한 홍영표 위원장이 산회 선언을 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이날 전체회의에서 2017년도 국정감사 서류제출요구의 건이 상정됐다. 사진/뉴시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차현정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