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청와대 "트럼프, 대북 인도지원 '그럴 수 있겠다' 반응"

"일본 언론 악의적 보도…한일관계 악영향 우려"

2017-09-22 17:56

조회수 : 8,49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청와대는 일본 언론이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우리 정부의 ‘800만 달러 대북 인도적 지원’을 비판했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 ‘오보’라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의 설명을 듣고 오히려 인도적 지원을 이해한다는 취지의 반응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2일 춘추관에서 “한·미·일 정상 간 만남을 둘러싼 악의적 보도와 관련해 해당 언론사와 일본 정부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현장에 배석한 우리 관계자는 해당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의도적 왜곡이 있는 것 같다고 했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의 일부 언론들이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21일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문 대통령에게 인도적 대북 지원에 신중을 기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최근 우리 정부가 북한에 800만달러 규모의 북한 취약계층 지원 방침을 밝힌 데 대해 미·일 정상이 문 대통령에게 항의성 발언을 했다는 것이 보도 내용이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 지원에 대한) 문 대통령의 설명을 듣고 그럴 수 있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간단히 한 것으로 안다”면서 “우리 정부는 그동안 이번 인도적 지원 결정은 국제기구 요청에 따라 이뤄진 것이고 시기는 당장이 아닌 조절할 수 있다고 말해왔다”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정상 간 만남에서 대화내용은 공식 브리핑 외에 언급하지 않는 것이 외교적 관례다. 또 제3국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그 자체로 결례”라며 “그런데도 사실과 동떨어진 내용이 일본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계속 보도되고 있는 점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 이 같은 상황이 재현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행태가 한일 간의 우호적 관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우려하는 바”라며 “외국 언론보도를 확인도 하지 않고 받아쓰는 국내 언론에도 마찬가지로 유감을 표한다. 오보는 받아써도 오보”라고 지적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지난 17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