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문 대통령 "북 도발, 제재 이어지는 상황 벗어나야"

귀국 전 기내서 기자간담회…"지금은 대북 압박 외 다른 방법 없어"

2017-09-22 15:43

조회수 : 4,11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북한의 연이은 핵·미사일 도발, 그에 따른 국제사회의 강도 높은 대응이라는 굴레를 벗어나는 게 향후 과제”라고 밝혔다.
 
유엔 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한 문 대통령은 이날 3박5일의 일정을 마친 뒤 귀국길 전용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금처럼 잔뜩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는 선뜻 다른 해법을 모색하기 어렵지만 이 고비를 넘어서고 북한이 도발을 중단한다면 그때는 좀 더 근본적 해법이 모색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가) 단기에 해결될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해결에 들어가는 과정”이라며 “전체적으로는 국제적 공조가 잘되고 있고 대한민국의 입장에 대해 다 지지와 협력을 당부하는 상황이어서 (현재) 대응은 잘 되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북한이) 제재에도 도발하고 (국제사회가) 더 강도 높게 제제하는 식으로 계속 이어져서는 안 되고 하루 빨리 여기서 벗어나야 할 텐데 그것이 큰 과제”라며 “지금은 북한에 대해서 국제사회가 한 목소리로 압박하는 외에는 달리 다른 방법이 없지만 북한이 도발을 중단한다면 그때는 좀 더 근본적 해법이 모색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날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해 유엔의 역할, 다자주의 대화 등을 주요하게 언급한 것은 6자회담 또는 새로운 협상 틀을 의미하는 것이냐는 지적에 대해 “근원적 해법을 모색하는 과정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고 답했다.
 
그는 “양자회담, 3자·4자·6자회담, 어떤 대화든 이것이 옳다, 저것이 옳다 말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되고, 어떤 형태의 대화든 모색될 수 있을 것”이라며 “제가 동북아 전체의 다자주의에 입각한 집단적 안보협력, 다자 안보협력을 말하는 것은 보다 근원적인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처럼 남북이 대치하고 그에 따라 동북아 전체가 대치되는 상황에서 벗어나려면 유럽연합(EU)처럼 동북아 전체가 경제적인 공동체가 되고 다자적인 안보협력체가 돼야 항구적 평화제체가 될 수 있다”며 “그것은 좀 더 원대한, ‘우리가 꿈꾸는 미래’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번 뉴욕 순방 일정을 긍정적으로 자평했다. 그는 “원래 전임 대통령들은 모두 다 취임 첫 해에 유엔 총회에 오지 않고 보통 2년차, 3년차에 왔는데 저는 이번에 평창 동계올림픽이 있어서 올림픽 홍보 목적도 있고 북핵 문제도 있어서 취임 첫해에 유엔 총회에 오게 됐는데 잘 왔던 것 같다”며 “여러모로 성과도 있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귀국 전 기내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