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문 대통령 첫 뉴욕IR "도약하는 한국경제, 지금이 투자 시점"

북핵리스크 우려불식 주력, "한미 FTA 호혜성 정당한 평가해야"

2017-09-21 05:00

조회수 : 4,83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금융·경제인들과 만나 “지금이야 말로 다시 도약하는 한국경제에 투자해야 할 시점”이라고 소개했다. 한국 대통령이 세계 금융의 중심지 뉴욕에서 대규모 투자설명회(IR)를 열어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을 소개하고, 참석자들과 질의응답을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미국 뉴욕 인터컨티넨탈 바클레이 호텔에서 ‘뉴욕·금융 경제인과의 대화’ 행사를 주재하고 “한국경제의 기초체력은 여전히 튼튼하고 충분한 외환보유액 등 대외건전성도 안정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월가 투자자 출신의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을 비롯해 미국 금융계의 ‘큰 손’ 로이드 블랭크페인 골드만삭스 회장, 스티븐 슈워츠만 블랙스톤 회장, 데이비드 루빈스타인 칼라인 회장, 댄 퀘일 서버러스 회장(전 미 부통령) 등과 뱅크 오브 아메리카(Bank of America), 스위스연방은행(UBS), 스위스투자은행(Credit Suisse) 등 투자은행, 스타우드 캐피탈·브룩필드 등 자산운용사, CBS·NBC·포브스 등 언론사 주요 인사들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한 국내 금융관계자는 “주로 월가 금융·투자사 CEO 내지 CIO들”이라며 “대통령 주재 행사여서 이전보다 참석자 급이 올라갔다. 평소 보기 힘든 분들”이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과 함께 참석자들과 적극적인 질의응답 등을 통해 현지의 북핵리스크 우려 불식에 주력했다. 또 새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인 ‘사람중심 경제’와 소득중심성장 등을 소개하며 투자 유치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최근 핵실험 이후에도 한국 증시와 외환시장은 일시적인 변동 후 안정적인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며 “한국 증권시장은 올해 꾸준히 상승해 9월20일 현재 연초 대비 19% 상승했다. 9월3일 북한 핵실험 이후에도 오히려 주가가 2.3% 올랐다”고 강조했다.
 
이어 “외국의 주요 금융기관들은 한국 주식시장의 주가지수가 연말까지 지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최근 IMF는 북핵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견고한 성장세를 토대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7%에서 3.0%로 상향 조정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또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입장은 확고하다. 북한 문제는 어떤 경우에도 평화적인 방법으로 외교적인 노력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고, 대화의 길로 나오면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에 새로운 경제지도가 그려질 것이다. 그렇게 되면 한국은 더욱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나는 한국경제가 직면한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제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꾸고자 한다”며 “그 출발점은 다시 ‘사람’이다. 국민과 가계를 경제정책의 중심에 놓겠다는 발상의 전환”이라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모든 국민이 공정한 기회를 갖고 성장의 혜택을 함께 누리는 경제다. ‘사람중심 경제’라고 부른다”면서 “사람중심 경제는 3개의 축으로 이뤄져 있다. 일자리 소득주도 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개정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 FTA는 세계적으로 자유무역이 지속 확대되는 상황에서 상호간 경제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라며 ”상품에 강점이 있는 한국과 서비스산업에 강점이 있는 미국의 상호 호혜적 진출은 해당산업의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미 FTA가 교역 확대, 시장 접근성 향상, 투자·일자리 창출 등 양국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협정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한미 FTA의 호혜성에 대해 정당한 평가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또 문 대통령은 “미국의 대 한국 무역적자 규모가 2015년을 기점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금년 상반기에도 30% 이상 감소했다는 추세도 감안되어야 할 것”이라며 “한미 FTA의 성과와 영향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과 함께 차분한 협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부연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번 행사는 문 대통령이 직접 투자자들과 소통함으로써 한국 경제에 대한 뉴욕 현지의 이해도를 높였다”면서 “북핵 문제에 대응하는 굳건한 한·미동맹과 평화적 해법을 제시함으로써 해외투자자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한국의 대외신인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인터컨티넨탈 바클레이 호텔에서 열린 뉴욕 금융·경제인과의 오찬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욕=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