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검찰 "하성용 전 사장, 비리 정점"…내일 구속영장 청구 방침

배임수재·회계분식 등 혐의 이틀 연속 소환 조사

2017-09-20 17:34

조회수 : 4,30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한국항공우주(047810)(KAI)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0일 긴급체포한 하성용 전 사장을 이틀 연속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오는 21일 하 전 사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 이용일) 관계자는 이날 "하 전 사장에 대해 내일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 단계에서 구체적으로 밝힐 수 없지만, 적용될 혐의가 다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검찰은 지난 19일 오전 9시30분부터 KAI 경영 비리와 관련한 피의자 신분으로 하 전 사장을 조사하던 중 이날 오전 2시쯤 배임수재·회계분식 등 혐의로 긴급체포했다. 검찰은 이날 오후 하 전 사장을 다시 불러 조사하고 있으며, 하 전 사장은 혐의 중 일부를 제외한 상당 부분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 전 사장은 자신의 측근이 대표로 있는 협력업체에 일감을 몰아주고, 부품 원가를 부풀리는 방식으로 분식회계를 진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신입사원을 부정하게 입사시키는 등 채용 비리에도 연루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비자금을 조성해 연임을 위한 로비에 사용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검찰 관계자는 "기업 비리를 포함해 특별수사는 실체를 규명하는 것과 책임이 누구에 있느냐를 확정하는 것"이라며 "가장 중요한 결정을 내린 사람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 의미에서 하 전 사장은 경영 비리의 정점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검찰은 8일 KAI 구매본부장 공모씨를 특정경제범죄법 위반(사기)·사문서위변조·방위사업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해 부품 원가 부풀리기 등에 관해 확인하고 있다. 공씨는 방위사업청에 고등훈련기 T-50 부품 원가를 100억원대 높게 책정해 납품하고, 부품 견적서를 위조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18일 채용 비리 의혹이 제기된 KAI 경영지원본부장 이모씨에 대해 신입사원 공채 비리 관련 업무방해·뇌물공여 혐의로 구속영장을 다시 청구했다. 검찰은 이씨의 부정 채용자 건수와 뇌물공여 범행 건수를 추가로 밝혀냈으며, 이씨는 이날 서울중앙지법에서 영장심사를 받았다.
 
비자금 조성, 채용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하성용 전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