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김명수 표결 D-1…여권, 국민의당 설득 총력

문 대통령, 출국 전 안철수와 통화…청와대 "야당 의원실 보좌관도 접촉"

2017-09-20 16:35

조회수 : 2,73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정부·여당이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통과를 위해 정무라인을 중심으로 국민의당을 비롯한 야당 설득에 적극 나서며 총력전에 들어갔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부결에 이어 김 후보자까지 낙마할 경우, 인사 문제로 인한 새 정부 국정운영에 차질이 빚어질 공산이 크기 때문에 국회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20일 정치권에 따르면 청와대는 여당과 함께 야당 의원들을 전화 등으로 수시 접촉하며 인준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정무수석이 야당 지도부 뿐만 아니라 의원들과도 접촉해 열심히 설득하고 있다”며 “정무비서관을 비롯해 정무수석실 소속 행정관 등을 모두 총동원해 야당 의원실의 보좌관까지 모두 접촉하면서 부탁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자율투표를 당론을 정한 국민의당이 설득의 여지가 크기 때문에 주로 국민의당을 중심으로 설득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당이 김 후보자에 대해 당론으로 반대하는 상황에서 김 후보자 인준을 위해서는 김이수 후보자 표결 때와 마찬가지로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40석)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121석)과 정의당(6석), 새민중정당(2석), 정세균 국회의장을 합하면 찬성표는 130표다. 김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가결까지 국민의당에서 20표 이상이 필요한 셈이다.
 
실제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 16일 안철수 대표를 만난 데 이어 조배숙 의원 등 국민의당 중진 의원을 대상으로 연쇄 회동해 협조를 당부했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도 출국 직전 공항에서 안 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에게 전화까지 걸어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에 대해 협조를 당부한 것으로 이날 알려졌다.
 
민주당은 국민의당에 저자세를 유지하면서 김 후보자에 대한 오해를 해명하고 적합성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 물밑에서는 의원별로 책임을 부과해 국민의당 의원을 개별접촉하고 있다. 한 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민의당 의원들이 신뢰할만한 우리 당 의원들이 직접 나서서 집중적으로 설득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김 후보자의 동성애 옹호 논란으로 인한 기독교계 의원의 이탈 방지에도 신경 쓰는 분위기다.
 
반대로 한국당은 집안 단속에 신경쓰는 동시에 국민의당 의원을 상대로 개별접촉에 나서며 부결을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우리끼리 단합은 물론 국민의당, 민주당, 무소속 의원에게 전화도 걸고 만나서 왜 이 사람은 안 되는지 설득해야 한다”며 “내일 표결에서 반드시 부결시키는 결과를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가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사법발전재단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국회는 오는 21일 본회의를 열어 대법원장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을 표결한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