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상윤

포스코, 삼척화력발전소 '어이할꼬'

정부 탈석탄 정책에 석탄화력발전소 올 스톱…지역민들 촉구에 투자비용만 6000억

2017-09-20 17:59

조회수 : 5,45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신상윤 기자] 포스코가 화력발전소 건설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자회사 포스코에너지가 강원도 삼척에 추진하고 있는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이 정부의 에너지정책 변화 등으로 답보 상태에 놓이면서 오도 가도 할 수 없는 진퇴양난에 처했다.
 
20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포스코에너지 등에 따르면, 삼척 석탄화력발전소는 230만㎡ 면적에 1050㎿급 발전소 2기를 건설하는 민자 발전사업이다. 지난 2013년 동양파워가 산자부로부터 삼척화력발전소 사업자로 선정됐다. 포스코에너지는 이듬해 10월 화력발전소 진출 등의 목적으로 동양파워를 인수했다. 인수금은 4311억원가량이다. 사명도 포스파워로 변경했다.
 
당초 지난해 12월까지였던 발전소 건설 인허가 기한은 올해 6월 말로 한 차례 유예됐다. 포스코에너지는 올해 4월 삼척시 등과 합의해 환경영향평가와 해역이용 협의 신청서 등을 정부에 제출했다. 그러나 이후 '탈원전·탈석탄' 정책을 내건 문재인정부가 들어섰고, 정부의 인허가는 아직 나오지 않는 상태다.
 
지난 19일 강원도 삼척시 삼척사회단체협의회와 주민 1000여명이 '삼척화력발전소 건설 촉구 생존투쟁 상경 궐기대회'을 열었다. 사진/삼척상공회의소
 
인허가가 지연되면서 지역주민들이 조기 착공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19일 삼척상공회의소와 삼척사회단체협의회, 삼척시민 1000여명은 서울 세종로소공원에서 '삼척화력발전소 건설 촉구 생존투쟁 상경 궐기대회'를 열었다. 삼척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삼척화력발전소는 시멘트용 석회석을 채굴했던 곳에 들어서 환경 개선은 물론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기회"라며 "착공을 앞두고 마지막 인허가만 나면 되는 상황인 만큼 정부가 빠른 결정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포스코도 인허가 기간이 늦어지면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권오준 회장이 취임 후 미래 신성장 동력 중 하나로 해외 민자 발전사업을 꼽았던 만큼, 발전소 사업은 관심이 갈 수밖에 없다. 인수금 4311억원을 포함해 인허가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환경영향평가 등 총 6000억원을 썼다. 
 
그러나 사업의 불확실성이 큰 데다 정부 눈치도 봐야 한다. 문재인정부가 삼척화력발전소 등 석탄 화력발전소의 신규 건설 전면 중단을 비롯해 공정률 10% 미만인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가운데 자칫 반기로 비칠 수도 있다. 산업부도 LNG발전소 전환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발전업계 관계자는 "포스코가 민자 발전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회사 인수 등에 수천억원을 사용한 만큼 쉽게 포기하긴 어려울 것"이라며 "정부의 인허가 결정이 나오기 전까지는 포스코가 손실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상윤 기자 newman@etomato.com
  • 신상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