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차현정

'전술핵 재배치' 여야 넘어 당내 갈등까지 촉발

국민의당 정동영-김중로 설전

2017-09-18 16:14

조회수 : 1,19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차현정 기자] 전술핵 재배치를 둘러싼 정치권 여야 야야 갈등이 격화되는 가운데 한 발 더 나가 당 내부의 갈등요소로도 대두되는 양상이다.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를 당론으로 정한 자유한국당은 연일 강공 드라이브에 나서고 있다. 18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무능한 북핵 외교, 무책임한 평화정책만으로 막무가내 김정은 정권에 대항할 길이 있겠는가. 우리가 나서 핵균형으로 나라를 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당은 북핵대책특별위원회 의원들로 구성된 방미 특사단까지 꾸려 찾아간 미 국무부에 전술핵 재배치를 요구했지만 공식적으로 돌아온 건 거절 입장이다. 그럼에도 한국당 위원들은 전날 국회에서 방미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열어 “전술핵 외교 시동에 성공했다”고 자평했다. 전술핵 재배치 요청을 위한 1000만인 서명운동과 동시에 다음달 홍 대표가 직접 미국을 찾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정치권은 곧이어 날선 비판에 나섰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핵우산을 믿어 달라’고 답한 미국 국무부가 사실상 한반도에 전술핵 배치 의사가 없음을 확인해준 것이다. (한국당은) 빈손 귀국했다”고 질타했다. 1000만 서명운동에 대해서도 “철없고 부질없는 행동은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한국당 특위의 방미에 앞서 “국내 공론을 모으는 것은 외면하고 무턱대고 미국에 가는 것은 전형적 사대외교”라고 지적했다.
 
이날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은 홍 대표의 ‘NPT 탈퇴, 자체 핵개발 선언’과 관련해 “너무 나갔다. 보수의 레드라인을 넘은 것”이라며 “주장을 철회하고 국민에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홍 대표를 겨냥해 “핵무장 발언은 북한과 같아지자는 무책임한 극언”이라며 “비현실적인 주장은 거둬들여야 한다”고 맹공했다.
 
그런가하면 국민의당은 전술핵 재배치를 놓고 당내 이견이 노출되는 등 순탄치 않은 행보를 예고했다.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 조찬 세미나에서 안철수 대표는 “북한이 벼랑 끝 도발을 지속하는 상황에서 우리의 압박과 제재는 더 단호하고 더 실효적으로 강화돼야한다. 단호한 압박을 통해서 북한의 변화를 견인하고 평화를 이끌어야한다”고 밝혔다.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은 핵무기 도입 반대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이날 세미나에서 “국민의당은 대북 포용정책을 계승·발전한다는 강령에서 이탈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정 의원은 이날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가 "전술핵이 재배치되면 이를 빌미로 북한 핵이 영구화될 수 있고, 한반도가 화약고가 될 것"이라는 지적에도 공감했다.
 
반면 김중로 국민의당 의원은 이에 대해 “양무진 교수의 얘기를 죽 들으면 정말 한가로우신 분이구나,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 나도 비핵화 신봉자였지만, 6차 핵실험 후에는 이게 안 먹힌다. 핵 외에는 먹히는 카드가 없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정 의원이 언급한 국민의당 강령 문제와 관련해서도 “불변의 진리는 없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그렇게 하셨을 때와 전혀 여건이 다르다. 당론을 바꿔 합리적 방향으로 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홍준표 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차현정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