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용준

https://www.facebook.com/yjuns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박원순 “제압 문건은 국가 근간 훼손…민·형사 책임 묻겠다”

12일 이탈리아 순방 귀국 후 입장 밝혀

2017-09-12 18:08

조회수 : 6,16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박원순 제압 문건’의 실체가 드러난 것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이탈리아 순방을 마치고 12일 인천공항으로 귀국한 박 시장은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에서 조치를 해야겠지만 나도 이에 대해서는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가정보원 개혁발전위원회는 11일 ‘국정원 적폐청산TF’로부터 국정원이 박 시장을 ‘종북인물’로 규정하고 ‘서울시장의 좌편향 시정운영 실태 및 대응방안’, ‘좌파의 등록금 주장 허구성 전파’ 등의 문건을 만들었다는 사실을 보고받아 검찰 수사 의뢰를 권고했다.
 
당시 국정원 심리전단은 해당 문건에 따라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와 협조해 가두집회를 개최하고 박 시장 비판광고를 언론에 게재했으며, 포털 사이트에 서울시장 불신임 이슈 청원을 개설해 서명운동을 전개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 시장은 “그야말로 사필귀정이고 국가의 근간과 민주주의의 본질을 훼손한 중대한 사건”이라며 “국정원 개혁위가 요청한 대로 수사기관이 제대로 수사해서 엄중 처벌하거나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재발을 방지하는 분명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정부가 수립되면서 국정원의 국내 정치 개입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 국민의 보편적 합의 사항이고, 실제로 그렇게 공언해왔다”며 “이번 국정원의 댓글 사건과 사찰 사건은 국민적 합의를 위반한 것이고 민주정부로서 지켜야 할 원칙을 위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제압 문건 속에 언론, 시민단체, 전경련 등이 다 언급돼 있다”며 “언론은 어떤 과정을 거쳐 보도했고, 시민단체는 어느 경위로 플래카드를 내걸고, 전경련은 어떻게 개입해 재정을 지원했는지 자세히 조사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2일 인천공항으로 입국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박용준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