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문경

다음 창업자 이재웅 "김상조 위원장 발언 부적절"…파문 진화 나서

"이해진 향한 '비전 없다'는 비판, 공적으로 한 것은 부적절" 주장

2017-09-11 15:01

조회수 : 6,40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문경 기자] 이재웅 다음 창업자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 IT업계 출신 인사들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이해진 네이버 전 이사회 의장을 부정적으로 평가한데 대해 반박이 이어지고 있다. 
 
11일 IT(정보통신)업계에 따르면 다암의 창업자 이재웅씨는 전날 자신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계정을 통해 "맨몸으로 정부 도움 하나없이 한국과 일본 최고의 인터넷기업을 일으킨 사업가를 이렇게 평가하는 것은 오만하다"며 "동료 기업가로서 화가 난다"라고 언급했다. 해당 발언이 보도되면서 논란이 일자 '오만'을 '부적절'로 수정했다. 
 
다음 창업자 이재웅씨. 사진/뉴시스
 
발언이 논란이 되자 이날 이씨는 "발언 취지가 와전됐다"며 진화에 나섰다. 이씨는 이날 자신의 SNS 계정에 "(공정위의) 총수 지정이나 대기업 집단 지정이 오만했다고 비판한 게 아니었다"며 "공직자가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겸 GIO(글로벌투자책임)를 짧게 만나봤는데 '미래비전이 없다'고 비평한 행위를 비판한 취지였는데 일부 오해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씨는 해명 글에서 "네이버 등이 준대기업 집단에 지정된 것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지 않다. 벤처에서 출발한 기업도 일정 규모 이상이 되면 사회적 책무 때문에 정부의 감독·감시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이씨가 자신의 발언을 비판한 것과 관련해 공식적인 견해를 내놓기로 했다. 공정위는 11일 “김 위원장이 이날 열리는 경제 민주화 관련 10개 단체와의 간담회 모두 발언을 통해 이재웅씨 발언 관련 본인이 생각하는 바를 밝힐 것”이라고 예고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8일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잡스는 미래를 봤고 그 때문에 모든 사람이 잡스를 미워했지만 존경했다"며 "지금까지 이 전 의장은 잡스처럼 우리 사회에 그런 걸(미래를 보는 비전) 제시하지 못했다"고 평했다. 
 
한편 안철수 대표는 11일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김 위원장을 향해 "기업과 기업가를 머슴으로 보는 오만의 민낯이 드러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치가 기업과 기업가를 머슴으로 보는 오만의 민낯이 드러났다. 박근혜정부와 다를 것이 무엇인가"라며 "이 정부 전체에 퍼진 생각인 것 같아 우려된다"고 꼬집었다.
 
이 전 의장은 지난달 14일 네이버의 준대기업집단 지정과 관련해 공정위를 찾아가 김 위원장과 면담을 가진 바 있다. 목적은 KT, 대우건설 등의 사례처럼 네이버도 '총수 없는 집단'으로 지정되길 촉구하기 위한 것이었다.
 
네이버는 "기존 재벌의 틀을 벗어난 기업들이 낡은 과거의 유산을 딛고 투명한 기업 지배구조의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새로운 규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으나 공정위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이해진 창업자를 총수로 지정했다.
 
정문경 기자 hm0829@etomato.com
 
  • 정문경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