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하늬

hani4879@etomato.com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대비 AI 특별방역 돌입

올 10월~내년 2월 '심각' 단계 방역…방역담당자 실명제 도입

2017-09-07 16:46

조회수 : 3,38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정부가 내년 2월 열리는 강원도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을 위한 특별방역 체제에 돌입한다.
 
7일 정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관계부처 합동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 종합대책'을 확정했다.
 
AI는 2003년 최초로 발생한 이후 2014년부터는 매년, 계절에 관계없이 발생하고 있는 추세다. 해마다 철새와 국내외 출입국자가 증가하고 있어 AI유입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먼저 내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철새가 도래하는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 AI 발생시 위기경보 중 가장 높은 단계인 '심각' 단계에 준하는 특별방역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이에 전 지자체에 AI방역대책본부·상황실 설치 등 24시간 비상체계가 가동되며 주요 거점에 통제초소·소독시설이 설치된다. 농장 차단방역 강화, 농장출입 최소화, 축산농가 모임 금지 등 강화된 조치도 함께 시행된다.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식품부 공무원과 농협 직원 등으로 구성된 방역 담당자 443명을 투입해 다음 달부터 내년 2월까지 전국 전업 규모(산란계 3000수 이상·오리 2000수 이상 기준) 산란계·토종닭·오리 농가 2498호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방역담당자들은 매일 유선전화로 체크하고, 한 달에 1번씩 현장 점검에 나서는 등 '방역 실명제'를 도입하는 식이다. 또 상시 예방 체계 구축을 목표로 산란계·육계·오리농가 등 전업 규모 농장(5139개소)에 CCTV 설치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평창 동계올림픽 동안에 AI가 발생하면 올림픽 성공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며 "선제적으로 물샐 틈 없이 대처해야만 국민의 건강도 보호하면서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7일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김하늬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