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현준

방통위 소통 행보…이번에는 휴대폰 판매점

12일 이통유통·판매점·집단상가협회 만나…"시장 활성화 정책 필요"

2017-09-07 17:50

조회수 : 8,33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이동통신 유통 업계 단체들과 만난다. 방통위는 소비자 접점에 있는 휴대폰 판매점·대리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주요 사안은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방통위 이용자정책국과 단말기유통조사단은 오는 12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한국이동통신판매점협회·휴대폰집단상가협회 등과 만나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한다. 방통위는 각 협회에 이번 회의에서 다루길 희망하는 의제를 선정해달라고 요청했다. 협회들은 각자 주요 현안을 선정해 회의에서 제시할 예정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7일 "휴대폰 판매점과 대리점, 집단상가 등 각 협회들이 각자 다른 이해관계에 있다"며 "각자의 의견을 들어보고 정책에 반영할 것은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의 한 휴대폰 판매점. 사진/뉴시스
 
휴대폰 판매점과 대리점은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시행 후 시장이 번호이동에서 기기변경 중심으로 변하면서 이동통신사들의 장려금 정책도 바뀌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관계자는 "단통법 이전에 소비자들은 번호이동이 기기변경보다 유리했지만 현재는 굳이 번호이동을 할 필요가 없다"며 "이통사의 장려금과 지원금 정책도 시장의 변화에 따라 달라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단통법 지원금상한제로 이통사간의 경쟁이 줄어들면서 위축된 시장 활성화 방안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통사들이 가격 경쟁을 벌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판매점과 대리점들은 오는 15일부터 선택약정할인율이 20%에서 25%로 상향되고 10월1일부터 지원금상한제가 폐지된다. 방통위는 시장이 활기를 되찾을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앞서 이효성 방통위원장은 알뜰폰과 외주제작사 등을 직접 만나 현안에 대해 청취했다. 이에 대해 방통위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서 의제로 할 수 있는 사안이 뚜렷하게 도출되면 이 위원장과 휴대폰 판매점 업계가 만나 논의할 수도 있지 않겠나"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지난달 취임 후 방송·통신의 주요 주체별로 만나며 소통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 위원장은 지난달 17일 알뜰폰 협회 대표들과 만난 후 이통사들의 알뜰폰 가입자 뺏기 마케팅에 대해 지적한 바 있다. 그는 "이통3사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알뜰폰 가입자들을 빼앗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철저하게 조사해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지난 6일에는 이통3사 최고경영자(CEO)들과 회동했다. 이 위원장은 CEO들에게 알뜰폰과 중소 유통점 등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주문했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박현준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