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문 대통령, 과기혁신본부장에 임대식 교수 임명

과기자문회의 부의장 염한웅, 과기심의위원장 백경희 교수 내정

2017-08-31 14:41

조회수 : 2,89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차관급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임대식(52) 한국과학기술원(KAIST) 생명과학과 교수를 임명했다. ‘황우석 논란’에 박기영 전 본부장이 자진사퇴한지 20일 만에 이뤄진 후임 인선이다.
 
또 문 대통령은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에 염한웅(51) 포항공대 물리학과 교수를,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위원장에 백경희(61) 고려대 생명과학부 교수를 각각 내정했다. 두 사람은 해당 위원회 위원들을 추가 위촉하고 정식 임명할 예정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서울 출신인 임 본부장은 서울 영일고와 서울대 미생물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텍사스주립대에서 생화학·분자유전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학술위원장과 KAIST 생명과학과 지정 석좌교수를 거쳐 히포(Hippo) 세포분열·분화창의연구단 단장으로 일했다.
 
박 대변인은 임 본부장을 “암 억제 유전자 기능을 규명한 생명과학분야 권위자로, 뛰어난 연구 역량과 관리 역량을 겸비했다”며 “기초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연구개발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 과학기술 분야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 적임자”라고 소개했다.
 
서울 출신의 염한웅 내정자는 서라벌고와 서울대 물리학과를 거쳐 포항공대에서 물리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일본 도호쿠대에서 물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연세대 물리학과 교수를 거쳐 현재 포항공대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박 대변인은 “염 내정자는 우리나라 기초과학 분야의 새로운 세대를 대표하는 물리학자로서, 노벨상에 가장 근접한 과학자들 중 한 명으로 평가받고 있다”며 “새 정부의 과학기술 정책방향과 목표를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적임자”라고 말했다
 
이어 “과학기술 정책기조와 혁신과제 등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통령 자문을 통해 정부의 과학기술 정책과 연구개발 지원체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인선배경을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과거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은 과학계 원로인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에는 현역 과학자를 임명했다”며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서 세계 과학기술 연구동향을 제대로 파악하고, 국내 과학기술계 의견을 보다 더 잘 듣기위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역시 서울 출신인 백경희 내정자는 숙명여고를 거쳐 서울대 미생물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매사추세츠공대에서 분자생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고려대 생명과학부 교수로 재직 중으로 고려대 식물신호네트워크연구센터장과 한국 식물학회 및 한국식물병리학회 이사를 맡고 있다.
 
박 대변인은 “백 내정자는 식물 성장과 생존 메커니즘 규명 연구에 몸담아온 생명과학자로 왕성한 연구활동과 신진 과학자 양성에도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과학자로서의 식견과 통찰력, 오랜 연구 활동을 통해 쌓은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국가과학기술정책과 연구개발, 예산 배분과 조정 등을 심의하는 의사결정기구의 수장으로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임대식 한국과학기술원(KAIST) 생명과학과 교수(왼쪽부터),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에 염한웅 포항공대 물리학과 교수,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위원장에 백경희 고려대 생명과학부 교수를 각각 지명했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