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취임 100일 맞은 우원식·김동철…엇갈린 원내사령탑 '성적표'

민주당, 지지율 50%대 역대 최고…국민의당 ‘제보조작 사건’ 등 끝없는 추락

2017-08-23 16:50

조회수 : 2,22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23일 나란히 취임 100일을 맞은 가운데 두 원내대표가 9월 정기국회에서 추진할 중점과제 방향이 달라 향후 국회 운영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우 원내대표는 문재인정부의 국정과제를 뒷받침하기 위한 개혁입법 추진의 중요성을 강조한 반면 김 원내대표는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논의 등 다당제 제도화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당은 ‘민생 최우선, 개혁 최우선’의 기치 아래 민생예산 마련과 적폐청산을 위한 개혁입법 처리에 총력을 다 할 것”이라며 “이번 정기국회는 나라다운 나라를 뒷받침하는 국회다운 국회의 원년이 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 무엇보다 문재인정부가 국민들께 약속한 국정과제 이행에 필요한 법안과 예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초연금법 개정과 아동수당 도입, 초고소득자 및 초대기업에 대한 공정과세, 주거시장 안정을 위한 임대차보호법 개정안, 징벌적손해배장제 확대 법안 등이 이날 우 원내대표가 강조한 개혁입법안이다. 그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불평등 해소, 지속가능한 사회복지체제 구축을 3대 민생과제로 선정해 이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2018년도 예산안을 사람중심, 민생우선 방향으로 편성할 것”이라며 “사회경제 개혁 법안들을 힘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우 원내대표는 “공수처 설치와 대공수사권 폐지, 방송장악금지법 등을 통해, 지난 정권에서 적폐의 뿌리 역할을 해온 검찰·국정원·공영방송을 정상화하겠다”며 “세월호특조위 2기의 조속한 구성을 위해 관련 특별법 처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가 제안한 법사위 체계자구 심사기능 폐지, 예결위의 상임위화, 국회 선진화법의 재검토 등 중요한 제안에 대해서는 “심도 깊은 검토에 나서겠다”고 답하면서 국민청원제, 위원회 안건상정요구제 등도 제안했다.
 
전면적인 국회운영체계 개편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운영위, 정보위는 집권여당 리더십의 출발이자 책임정치의 기본”이라며 “야당이 깔고 앉아 청와대 호출용, 안보 위기를 부추길 요량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현재 국회 운영위원장과 정보위원장은 각각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와 이철우 의원이 맡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우 원내대표와 같은 시간에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추진할 중점과제에 대해 밝혔다. 그는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을 통해 다당제의 가치와 중요성을 더욱 확산시키고 이를 제도화하는 일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당제의 제도화야말로 의회민주주의와 한국정치가 질적으로 발전하는 것과 궤적을 같이 하는 길”이라며 “분권과 협치의 시대정신에 따라 중앙과 지방, 행정부와 입법부, 여와 야, 대통령과 총리 등의 분권과 협치가 어우러지는 새로운 지평을 국민의당이 열어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취임 100일 동안 두 원내대표는 서로 엇갈린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우 원내대표는 야당을 상대로 설득하고 호소한 끝에 인사청문회와 정부조직법, 추가경정예산 처리 등 정부 출범의 첫 단추를 잘 꿰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덕분에 당 지지율도 50%대를 넘어서면서 역대 최고 지지율을 경신하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당은 김 원내대표 취임 이후 여전히 당 지지율이 반등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문준용 제보조작 사건’에 휘말리면서 당 자체가 힘이 빠졌다. 동시에 내부에서는 이언주 의원의 ‘막말 파문’과 김광수 의원의 ‘음주폭행 의혹’ 등 악재가 발생했다. 이와 관련해 김 원내대표도 “너무 아쉽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와 김 원내대표는 취임 후 지난 100일간 견제와 협력을 반복해 왔다. 향후 이어질 9월 정기국회에서도 두 원내대표의 관계는 냉온탕을 오갈 것으로 예상된다. 김 원내대표는 “앞으로도 국민의당은 국민의 눈높이에서 시시비비를 분명히 하겠다”며 “문재인정부의 성공을 위해 잘하는 일에는 힘을 싣겠지만, 잘못된 일은 막아내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4일 국회에서 진행된 정세균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단 회동에서 국민의당 김동철(오른쪽)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