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문경

"네이버는 전문경영진체제, 재벌과 달라…이해진 지분 5% 미만"

네이버, 공정위 '공시대상 기업집단' 발표 앞두고 입장 밝혀

2017-08-16 16:59

조회수 : 4,03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문경 기자] 네이버가 공정거래위원회의 '공시대상 기업집단' 지정과 관련해 16일 "해당 규제가 '일가친척으로 구성된 자본가 집단'이란 의미의 재벌 규제를 위한 잣대로, 국내에서 찾기 힘든 투명한 지배구조와 전문경영인체제를 갖춘 네이버를 규정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네이버는 다음달 준 대기업 격인 '공시대상 기업집단'으로 지정될 예정으로, 이때 회사를 실제 지배하는 이를 '동일인'으로 공정위에 신고해야 한다. 현행 공정거래법에서 동일인은 회사의 지분 30% 이상을 보유했거나, 사내 인사나 신규 투자를 결정하는 등 실질적 지배력이 있는 사람을 뜻한다.
 
 
경기 분당에 위치한 네이버 본사. 사진/뉴시스
네이버는 이날 배포한 자료에서 "네이버는 주식이 고도로 분산된 공개 회사로, 순환출자 등의 복잡한 지배구조로 특정 개인이나 일가가 그룹을 소유해 여러 문제를 일으키는 재벌과 다르다"며 "최대 개인 주주인 이해진 전 의장도 5% 미만의 지분을 갖고 있고 가족·친족의 지분 참여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 "네이버 경영인은 모두 주주의 신임을 통해 경영권을 얻은 전문경영인"이라며 "지분 소유에 따라 뒷받침되는 그룹 총수의 지배력과 (그 권한이) 다르며 네이버 경영진은 누구라도 주주의 신뢰를 잃으면 물러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네이버는 총수 지정은 재벌의 소유주 전횡을 막고자 만든 제도인 만큼 모범적인 지배구조를 갖춘 자사는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네이버는 "자사를 특정 개인이 지배하는 기업으로 규정하게 되면 글로벌 IT(정보기술) 시장 진출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고, 재벌 지배구조를 지분 분산을 통한 전문경영인 체제로 투명하게 전환하는 (다른) 국내 기업의 행보에 제동을 거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문경 기자 hm0829@etomato.com
 
  • 정문경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