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병호

choibh@etomato.com

최병호 기자입니다.
갤노트7 여진…유통점들 끝까지 간다 "보상 촉구"

이동통신유통협회 "노트7 리콜 유통망 피해보상 아직 못 받아"

2017-07-27 16:02

조회수 : 2,25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병호기자] 지난해 10월 배터리 폭발 문제로 단종된 갤럭시노트7(이하 갤노트7) 사태의 파장이 계속되고 있다. 이동통신 유통업계는 정부와 삼성, 이동통신사에 갤노트7 리콜·환불에 따른 유통업계 피해 보상책 마련과 진정성 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는 28일 전국을살리기운동본부, 전국유통상인연합회 등과 함께 서울 종로구 효자동 청와대 정문 앞에서 '600만 중소상인 자영업 일자리 보호와 진정한 상생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이동통신유통협회는 지난해 삼성전자의 갤노트7이 배터리 폭발 문제로 단종되면서 촉발된 유통점들의 피해 보상을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나선 노충관 이동통신유통협회 사무총장은 "지난해 8월 삼성전자가 갤노트7을 출시하자 이동통신 유통 종사자들은 영업활동에 전념했지만 9월2일 삼성이 리콜을 결정한 후 정상적 영업은 사라졌고 소비자 대상 교환·환불·취소에 따른 비용은 모두 유통 종사자의 몫이 됐다"고 말했다. 협회가 지난 6월 한국프레스센터 열린 통신도소매업 토론회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갤노트7 리콜에 따른 유통업계의 피해는 ▲택배비 5억7000만원 ▲15% 추가 지원금 157억원 ▲장려금 회수액 38억원 등 200여억원에 이른다.
 
27일 서울 종로구 효자동 청와대 앞에서 노충관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사무총장이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 리콜사태에 따른 유통업계 피해보상 대책을 요구했다. 사진/뉴스토마토
 
하지만 유통점의 피해 보상에 대해 정부와 삼성 모두 묵묵부답이라는 주장이다. 노 사무총장은 "지난해 10월 최양희 당시 미래창조과학부 장관과 삼성, 통신사 임원들은 소비자와 유통점에 대한 보상방안 대책합의를 발표했고, 지난 7월4일 김진해 삼성전자 상무는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인사 청문회에서 갤노트7에 대한 유통망 보상이 통신사와 이뤄졌다고 발언했지만 피해보상 정책은 어디서도 찾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동통신유통협회는 삼성 측의 정중한 사과와 보상합의에 대한 문서 공개를 요구했다. 노 사무총장은 "삼성은 자신들의 과실에 따른 사후처리 문제로 유통 종사자들이 엄청난 고통을 겪는데도 사과조차 없고, 보상합의를 했다고 해놓고도 문서를 공개하지 않는 것은 국회에서조차 거짓말을 한 것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정부 관련 부처와 삼성, 통신사가 지금이라도 유통업계의 피해보상 대책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갤노트7 리콜사태에 따른 공정위 조사 요청, 통신기기 소매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정경유착 근절, 중소상인 보호정책에 대한 재계의 협조 등도 요구했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최병호

최병호 기자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