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임은석

정부 "추경 70% 민간채용 집중되는 추석전 집행"

'제7차 긴급재정관리점검회의' 개최…추경 특성별 집행계획 마련

2017-07-22 18:00

조회수 : 6,08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세종=뉴스토마토 임은석기자]정부가 추가경정예산의 70%를 하반기 민간기업 채용이 집중되는 추석 전까지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 주재로 22일 '제7차 긴급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열고 이날 국회에서 최종 확정된 추경예산의 집행계획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는 추경예산과 관련이 있는 24개 부처의 기획조정실장이 참석했다.
 
김 차관은 "추경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적시에 효율적인 집행이 중요하다"며 "'1원의 예산'도 남김없이 적재적소에 지원될 수 있도록 각 부처는 신속하게 추경예산을 집행해달라"고 요청했다.
 
정부는 이번 추경의 일자리 창출·지원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추경 사업 특성별로 맞춤형 집행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 차관은 "'현장 중심의 재정집행'을 위해 '각 부처의 사업 담당 국·과장'이 현장에 가서 집행상황을 점검해달라"며 "8월 중 집행현장조사제 등을 통해 '직접' 집행상황을 점검 하고 수요자의 의견도 수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방자치단체들에도 조속한 추경 집행도 요청했다.
 
국고보조사업의 지방비 매칭뿐만 아니라 교부금 등 지자체 자금 관련 추경을 통해서도 일자리 사업을 적극 지원해달라고 강조했다.
 
행정자치부와 교육부에는 매달 지자체 추경 편성 계획과 실적을 점검하고 집행을 독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중소기업청은 정책자금 융자, 모태펀드 출자 등 청년창업자에 대한 금융 지원 사업을 신속하게 집행하기로 했다.
 
고용부는 민간위탁과 공모사업 계획을 충실하게 수립해 일자리 사업의 내실을 높이고 취업성공패키지, 고용창출장려금 등 민간채용과 연관성이 높은 사업을 중심으로 추경을 중점 집행할 예정이다.
 
정부는 매달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열고 본 예산과 추경 사업에 대한 실적을 점검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한 적극적 홍보, 찾아가는 재정집행을 통해 취업 취약계층에 추경예산이 빠짐없이 지원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이 22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추경예산에 대한 집행계획을 점검·논의하기 위해 '제7차 긴급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세종=임은석 기자 fedor01@etomato.com
  • 임은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