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정운

(현장에서)우리은행 민영화,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완성해야

2017-07-21 06:00

조회수 : 5,24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정운기자] 지난 19일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2년4개월의 재직기간을 끝으로 금융권의 수장 자리에서 물러났다. 임 전 위원장의 뒤를 이어 국내 금융정책의 키를 잡은 인물은 최종구 금융위원장이다. 최 위원장은 같은 날 취임식을 통해 정식 임명됐다. 이 자리에서 최 위원장은 국내 금융권에 산적한 과제들을 하나씩 풀어나가겠다는 당찬 포부를 내비췄다.
 
현재 금융권에는 많은 현안들이 산적된 상태다. 국가 경제의 뇌관으로 위협이 되고 있는 가계부채 해결안부터 인터넷전문은행의 은산분리 규제 해법, 비정규직 제로화에 따른 일자리 창출, 우리은행 민영화 마무리 등이 핵심 과제로 꼽히고 있다. 그동안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이후 금융권 수장의 자리가 73일 동안 공석으로 비어있어 금융권에서는 새로운 금융위원장의 등장만을 기다려온 상황이었다. 특히 금융위원장의 인선에 대한 기다림이 장기화되면서 정부가 금융권을 홀대하고 있다는 '금융 홀대론'이 나오기도 했다. 때문에 국내 금융사들은 이번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목소리만을 주목하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정책 컨트롤 타워가 본격 가동되는 만큼 최 위원장이 국내 금융권에 산적한 현안 과제에 대해 어떤 해법을 제시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금융권에 산적된 현안 문제 가운데 후순위로 밀린 과제는 우리은행 민영화 마무리 문제다. 앞서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은 우리은행 민영화에 포문을 열어놓았다. 그동안 우리은행은 최대주주였던 예금보험공사가 작년에 지분을 대량 매각하면서 과점 주주를 중심으로 한 경영체제를 구축하고 민영화에 성공했다. 
 
그러나 현재 정부의 공적자금이 투입된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한 잔여 지분(18.40%) 매각을 해야 민영화의 완성을 마무리 지을 수 있는 상태다. 과점주주 방식을 통해 민영화 경영체계는 구축했지만 아직까지 예금보험공사가 최대주주인 상황이기 때문이다.
 
최근 우리은행의 주가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음에도 불투명하던 잔여지분 매각 이슈가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의 말 한마디에 다시 주요 현안으로 급부상했다. 우리은행은 지주회사 전환을 앞두고 정부의 지분 우선 매각을 통해 민영화를 속히 마무리해야하는 입장이다. 때문에 금융당국이 주도해서 잔여지분 매각이 성사되면 우리은행의 지주회사 전환 시기가 앞당겨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최 위원장은 앞서 인사청문회에서 "우리은행의 민영화 마무리를 위해 어떤 방향으로 할지 최대한 빨리 결론을 내는 게 좋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인사청문 답변 자료에서도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우리은행 잔여지분을 신속히 매각하도록 검토하겠다"며 "투자수요 등 시장 여건과 공적자금 회수 가능성, 과점주주 체제의 특수성 등을 고려해 공적자금관리위원회와의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정부의 우리은행 잔여 지분 매각에 대한 금융위원장의 의사가 뚜렷해지면서 우리은행의 지주사 전환 시기가 앞당겨질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다. 최 위원장의 발언에 우리은행은 표정관리를 하고 있지만 민영화를 마무리할 수 있다는 기대감은 조금씩 높아지고 있는 분위기다.
 
해묵은 과제였던 우리은행 민영화라는 활시위를 이제는 놓아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우선 순위에서 밀리는 문제지만 최종구 위원장이 놓치고 가서는 안될 문제이기도 하다. 최 위원장의 결단력이 기대되는 대목이다.  
 
이정운 기자 jw8915@etomato.com
  • 이정운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