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차현정

(핫 파이낸스)온기 확산 A등급 회사채, 넘어야 할 산은

"하위등급 신용위험 신중한 판단…무차별 접근 경계해야"

2017-07-16 09:48

조회수 : 2,41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이 뉴스는 2017년 07월 11일 ( 15:39:20 ) 토마토프라임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뉴스토마토 차현정기자] 금융위기 이후 수 차례에 걸친 구조조정 이슈로 저평가를 받아온 A등급 회사채로 온기가 전해지며 투자심리도 되살아나는 모습이다. 하지만 회사채 시장에 산적한 변수들을 고려할 때 A급 회사채 회복에 대한 과도한 기대는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어 주목된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A급 회사채는 고금리 채권에 대한 잠재수요가 증가하고 초대형 투자은행(IB) 증권사들의 운용자산확대 추이와 맞물리며 투자대상의 한 축으로 부상하고 있다. AA급 이상 회사채 등 우량등급은 단기물을 중심으로 약보합 흐름을 나타낸 반면 회사채 A등급을 중심으로 최근 신용스프레드가 약 1~2bp(1bp=0.01%p) 축소세를 나타낸 것도 그런 까닭이다. 아주캐피탈 지분 매각에 따른 긍정적인 영향이 지속되면서다.
 
지난 주 진행된 수요예측에서 현대로템(A0)의 2년물과 4년물 발행금리는 각각 개별민평대비 -55bp, -50bp에서 결정되면서 A급 인기가 여전하다는 점을 시사했다. 업계는 향후 금리변동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어 상대적으로 쿠폰 금리가 높은 크레딧 채권에 눈을 돌릴 것을 조언한다. 이달 회사채 시장의 강보합이 예상되는 가운데 9~10월경에는 약세로 전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진단이 나온다. 추경과 관련한 정치적 불확실성과 내년도 정부예산, 9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와 같은 이벤트를 앞두고 시장에서 경계감이 되살아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서다.
 
유럽중앙은행(ECB)의 테이퍼링 시사로 글로벌 국채금리가 급격히 상승함에 따라 작년 말 국채금리 변동성과 연동한 회사채 스프레드 확대 상황을 경험한 투자자들의 경계감도 확산되고 있다. 임정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하반기 금리반등 레벨을 모색하는 시간이 당분간 지속되는 가운데 회사채 투자심리도 위축될 전망”이라면서도 “A등급의 경우 발행시장 강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일부 기관투자자들과 리테일 시장을 중심으로 고금리 채권 확보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어 A등급의 상대적 강세는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경록 미래에셋대우 연구원도 “7월에는 상반기와 마찬가지로 보유수익 매력으로 인해 발행물량은 무난히 소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일부 여전채들의 유통물량 출회부담도 지난 6월 말을 기점으로 완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크레딧 약세 우려를 상쇄한다”며 “글로벌 교역량이 늘면서 신흥국에 온기가 일부 전해질 것으로 감지되는 상황에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는 크레딧 채권 매력을 높이는 요인”이라고 말했다.
 
3분기에 금리가 레벨업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도 방편이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크레딧 보유수익과 짧은 듀레이션으로 인한 국채 대비 적은 손실부담 효과를 무시할 수 없다는 진단과 더불어 지금은 A등급 여전채와 회사채 투자가 적기라고 조언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A등급 회사채 시장으로 접근할수록 준비가 필요하고 점검 포인트가 상대적으로 많다는 점을 경계해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내놓고 있다. 시장 분위기는 좋아진 게 사실이지만 A급 회사채 전반의 투자수요가 완전히 살아났다고 보긴 어렵다는 얘기다. 상대적으로 경기민감업종의 비중이 높은 A등급 기업은 실적과 등급 변동성이 기본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실제 A등급 회사채 발행잔액현황을 업종별 비중으로 따져보면 석유·화학업종 비중이 25%로 가장 높고 건설·건자재업종이 13%로 그 뒤를 잇는다. 중후장대형 국내 산업구조의 특성을 반영함과 동시에 하위등급의 경우 경기민감업종에 대한 노출도가 높은 특징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김상만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금융위기와 수 차례에 걸친 A급 중견그룹(웅진, STX)의 구조조정을 거치면서 A등급은 허울만 멀쩡하고 실속 없는 대상으로 치부돼 가격측면에서도 차별대우를 받아온 것이 사실”이라며 “최근 이런 저평가현상이 해소될 수 있을지 여부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그럴 여지도 충분하지만 그간 신용이슈가 됐던 등급군이 하위등급군에 상대적으로 집중됐던 결과를 생각해보면 투자 시 가장 고민되는 부분은 역시 신용위험에 대한 판단”이라고 말했다. 특히 하위등급의 경우 무차별적인 접근보다는 옥석을 잘 가려야 하는 노력이 절실하다고도 강조했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차현정

  • 뉴스카페
  • email